[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서울시는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시민이 아프면 이용할 수 있도록 응급의료기관과 ‘문 여는 병·의원, 약국’ 4천여 곳을 지정.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설 연휴기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2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운영된다 (사진=신현지 기자)
설 연휴기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2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가 운영된다 (사진=신현지 기자)

설 연휴 동안 서울시내 67개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소와 같이 24시간 운영한다. 다만, 당직의료기관과 약국은 운영시간을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

응급의료기관은 서울대학교병원 등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31개소, 서울시 서남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19개소, 응급실 운영병원 17개소 등 총 67개소가 문을 연다.

문 여는 병·의원은 연휴기간 중 환자의 일차 진료를 위해 응급의료기관 외 병·의원 1,682개소가, 문 여는 약국은 병·의원의 인근 약국을 지정해 3,034개소가 문을 열 예정이다. 동네에서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정보는 인터넷은 서울시 누리집, 25개 자치구 누리집,  ‘응급의료포털’에서 볼 수 있다.

‘안전상비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소화제, 해열진통제, 감기약, 파스 4종류 13개 품목은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7,299곳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행정안내 통합콜센터’도  운영된다. 자치구별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09시~18시 또는 09시~13시, 임시선별검사소는 09시~ 18시 또는 13시~21(19)시에 운영한다. 자치구별 여건에 따라 일자,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자치구별 운영 시간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과 연계해 최신 운영정보를 각종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25개 자치구 ‘행정안내 통합콜센터’는 24시간 운영되며 호흡기 증상자와 코로나19 확진자가 충분한 상담과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의료상담센터도 2개소를 24시간 운영한다. 확진자가 재택치료기간 중 증상 악화 시 전화를 통한 비대면 진료와 가까운 곳에서 약 처방을 받을 수 있다. 입원이 필요한 응급환자는 의료진 비대면 진료를 통해 병상 배정 요청도 함께 진행한다.

독거노인 모니터링반도 운영한다. 코로나19 확진된 고위험군 60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격리기간 중 3회 이상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한다.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원스톱 진료기관을 포함한 대면·비대면 진료기관을 안내한다.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시민은 가까운 ‘원스톱 진료기관’ 352곳에서 검사, 진료, 약 처방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판매 약국’ 243곳도 서울시 누리집과 스마트서울맵에서 확인하고 이용하면 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위탁의료기관 195개소도 운영된다. 기관별 운영일자 등 상세정보는 서울시 블로그 ‘2023 설 종합대책’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설날 명절기간 배탈 등 가벼운 질환은 응급실로 가지 않고 집 근처 병·의원, 보건소, 약국을 이용하시기 바란다.”며  “연휴에도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문 여는 병·의원, 약국을 운영하고, 접종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의료·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