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상용화 앞서 실증사업에 7개 컨소시엄 국토부와 MOU 체결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분야의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8월부터 7개 민간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실증비행 테스트를 착수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국내 관련 기업들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를 본격 가동했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내 여건에 맞는 UAM 운용기준 마련 및 상용화를 촉진하고 UAM 분야 기술, 성능, 운용체계 및 안전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사업으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한다.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의 ‘신성장 4.0 전략 2023년 추진계획 및 연도별 로드맵’을 설명하면서 2025년 UAM 사용화에 대한 실증비행 테스트를 등을 언급했다. 

오는 8월까지 미래형 모빌리티는 조기 상용화를 위해 UAM 개활지 실증을 하고, C-ITS 통신방식은 연내 결정한다는 것이다.

먼저 UAM은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K-UAM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올해 하반기 중에 과감한 규제특례 등을 포함한 UAM법을 제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7개 민간 컨소시엄은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와 그랜드챌린지 1단계 협약 체결을 하고 상용화에 앞선 올해 8월 실증비행 사업을 위한 만발의 준비를 본격화했다.

그랜드챌린지 7개 민간 컨소시엄은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컨소시엄 ▲UAM조합컨소시엄 ▲현대자동차‧KT컨소시엄 ▲K-UAM 드림팀 ▲UAM 퓨처팀 ▲롯데컨소시엄 ▲대우건설·제주컨소시엄이다.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분야의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8월부터 7개 민간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실증비행 테스트를 착수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국내 관련 기업들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를 본격 가동했다.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분야의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8월부터 7개 민간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실증비행 테스트를 착수한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국내 관련 기업들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를 본격 가동했다.

@ K-UAM 드림팀

K-UAM 드림팀인 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 등이 참여하고 있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이하 드림팀)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SK텔레콤은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드림팀은 UAM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요소를 종합적으로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 버티포트(UAM 전용 이착륙장) 분야는 한국공항공사, 기체 및 운항 분야는 SKT가 주도적으로 맡아 실증에 참여한다.

국토부는 실증사업을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며, 1단계는 전남 고흥군에 위치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UAM 전용 시험장·운용 시스템·통신망 등을 구축해 실증을 진행한다. 기체 안전성과 UAM 각 요소의 통합 운용성을 검증해 통과한 컨소시엄은 2단계로 넘어가 2024년 도심지역에서 실증을 진행하게 된다.

한화시스템은 국토부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서 UAM 항행·관제 솔루션(CNSi) 및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집중한다. UAM 비행 시나리오에 따른 응답성·정밀도를 검증해나가며, 우천·안개 등 기상변수에도 UAM 기체가 항로이탈 없이 안전운항 경로를 스스로 찾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설계·구현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이미 지난 해 국토부 UAM 가상운용환경과제 참여를 통해 지형·기상·소음·전파 환경에 따른 UAM 운항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이며,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 '교통관리 시스템-운항사-버티포트' 간 시스템 연동에 착수한다. 한화시스템과 미국의 오버에어가 공동 개발중인 UAM 무인 시제기는 올해 말 제작을 앞두고 있으며, 한화시스템은 CNS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UAM 운항 제반기술 개발에도 매진 중이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건설·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버티포트 형상과 구조, 운영 절차 뿐 아니라, 버티포트 운영시스템까지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또한, 한국공항공사가 개발한 항공정보 연계 솔루션(SWIM)을 UAM에 접목하여 버티포트, 교통관리, UAM 기체 사이의 정보연계 검증을 통해 UAM의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SKT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인 글로벌 UAM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실제 UAM 기체로 안전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작년 국내 최초로 구축한 4G · 5G 기반의 UAM 특화 상공망을 활용해 UAM 운항 고도인 300~600m 상공에서 통신 품질도 테스트한다.

UAM은 도심 환경에서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기체·교통관리·기반 인프라 등의 기술적 안전성과 각 요소의 통합 운용성 검증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실증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과 충분한 실증 기간을 거친 후 2025년에 UAM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K-UAM 로드맵에 맞춰 최적화된 UAM 운영기술과 교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UAM 조기 상용화에 힘을 보태겠다”며,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 '버터플라이'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그랜드챌린지 2단계에는 한화의 기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지난 43년간 쌓아온 항공분야 노하우와 기술력, 그리고 파트너 사의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1단계 실증 뿐만 아니라 2단계 도심 실증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5년 UAM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번 실증사업은 UAM 상용화의 핵심인 한국 환경에 최적화된 안전한 서비스를 준비하는 첫 단계”라며 “SKT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조비 등 국내외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UAM 서비스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현대자동차‧KT컨소시엄

현대자동차‧KT컨소시엄인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대표이사 구현모)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Grand Challenge, 이하 K-UAM GC) 실증사업에 참가하기 위해 2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UAM GC 참여 기관들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을 비롯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컨소시엄 기관 및 R&D 주관기관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KT는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이 참석했다.

KT는 K-UAM GC에 현대자동차 및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실증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KT는 양사와 함께 2024년 상반기에 실증 비행을 수행할 예정이다. KT-현대자동차-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각 사가 보유한 개별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은 물론 컨소시엄의 UAM 서비스 통합 운용 관점으로 실증사업을 수행한다.

KT-현대자동차-현대건설 컨소시엄은 UAM 통신환경은 물론 승객의 출발지 탑승, 이용, 목적지 도착 등 UAM 생태계 전 영역을 실증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통 수단의 정보를 통합해 하나의 교통 수단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MaaS(Mobitity as a Service) 플랫폼 기반 육상 모빌리티 연계도 추진한다.

특히 KT는 이번 K-UAM GC에서 UAM 통신환경을 검증하고, UATM(UAM Air Traffic Management, UAM 교통관리) 시스템과 UAM 데이터 공유플랫폼을 통합운용환경에서 연동·실증한다. 아울러 KT AI 및 5G 통신기술을 UAM 교통관제분야와 상공 통신망에 적용해 비행의 안전성을 높이며, UAM 상용화에 필요한 기술을 계속해서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T는 지난 2021년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과 UAM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이들과 함께 국내 UAM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협력해오고 있다.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은 “이번 K-UAM GC 협약은 한국형 UAM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출발이라고 생각한다”며 “KT는 기존 파트너사들과 지속적으로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UAM 환경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컨소시엄

롯데컨소시엄 롯데정보통신이 국토교통부와 미래 도심항공교통(UAM) 실증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롯데정보통신을 비롯한 롯데컨소시엄은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전개를 위해 항공안전기술원과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이하 K-UAM GC)’ 실증 사업에 참여하고 국토교통부, 항공우주연구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22일 그랜드하얏트 서울호텔에서 진행됐다.

‘K-UAM GC’는 국토교통부 주최, 항공우주연구원 주관으로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 UAM 사업자 확대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실증 사업이다. GC 1단계는 올해 8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총 17개월동안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에서 진행되며 롯데컨소시엄은 2024년 9월부터 2개월간 UAM 기체의 안전성과 통신 시스템, 버티포트 인프라 등의 운용성을 통합적으로 검증할 방침이다. 이어 1단계를 통과한 컨소시엄은 상용화를 위한 최종 점검단계인 GC 2단계를 내년 7월부터 2025년 6월까지 진행하게 된다.

롯데정보통신은 교통관리 주관사로서 롯데컨소시엄의 ICT솔루션 개발 분야 전반을 담당하여 UAM 교통관리 시스템 및 버티포트(Vertiport, 수직이착륙장) 관제 시스템을 중점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은 유통, 관광 인프라 시설 등 롯데그룹이 보유한 주요 거점과 연계해 안전하게 UAM을 이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기존 교통망과 연계한 통합 UAM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컨소시엄은 롯데정보통신, 롯데건설, 롯데렌탈을 비롯해 UAM 기체 운항사인 민트에어와 배터리 모듈 개발사 모비우스에너지 등 9개사가 참여했다.

롯데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GC 참여는 롯데의 본격적인 UAM사업을 향한 첫걸음이다. 롯데의 첨단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빠르고 편리한 이동 수단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UAM 퓨처팀

UAM 퓨처팀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국토교통부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K-UAM 그랜드챌린지(Grand Challenge)’의 성공적인 실증과 사업자 선정을 위한 협약을 2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내 여건에 맞는 UAM 운용기준 마련 및 상용화를 촉진하고 UAM 분야 기술, 성능, 운용체계 및 안전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실증사업으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한다.

서울시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울의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협약식은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 등 컨소시엄별 주관기관 20여개사의 대표자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5월 영역별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기업들과 컨소시엄 ‘UAM 퓨처팀(UAM FUTURE TEAM)’을 구성하여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에 참여제안서를 제출했다. UAM 퓨처팀은 최종 선정된 7개 컨소시엄 중 하나로, 2024년 7월 29일부터 9월 6일까지 △기체 안전성 △통합 운용성 △소음 측정 등 1단계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UAM 퓨처팀은 LG유플러스,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Vertical Aerospace) 등 4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교통관리, 운항, 버티포트, 항공기 분야로 참여하고 있다.

교통관리 분야로 참여한 LG유플러스는 UAM 사업의 필수 플랫폼인 통신 기반의 교통관리 플랫폼 ‘UATM(UAM Traffic Management)’을 개발하고 있다. 이는 비행계획서 분석 및 승인, 교통흐름관리, 충돌관리, 회랑이탈 모니터링 및 운항정보 공유 등 자동화된 교통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조종사와 관제사는 서로 실시간으로 교신하며 돌발상황에 즉시 대처함으로써 UAM이 도심항공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도록 한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은 “영역별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과 함께 정부 실증사업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지상뿐 아니라 상공에서도 높은 품질의 이동통신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UAM의 모든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관찰하고 통제하는 국내 최고의 UAM 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UAM 퓨처팀은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드론쇼코리아’에 참가 기업 중 최대 규모인 총 320제곱미터 규모의 부스를 마련한다. 국내 최대 드론 전시회에서 UAM 퓨처팀이 구상하는 UAM 서비스의 미래상을 제시하며 한국형 UAM 시장 선점을 위한 차세대 도심 교통의 패러다임의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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