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갓생 탐구생활’ 리포트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갓생 탐구생활’ 리포트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21년 1월1일부터 2023년 3월5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됐다.

갓생 관련 주요 앱 2월 사용자수 현황 분석 (제공=아이지에이웍스)
갓생 관련 주요 앱 2월 사용자수 현황 분석 (제공=아이지에이웍스)

갓생과 관련된 주요 앱 2월 사용자 수(MAU) 현황을 분석한 결과 영어-‘말해보카’(25만6873명), 운동/건강-‘삼성 헬스’(823만4010명), 부업-‘배민커넥트’(27만514명), 리워드-‘캐시워크’(533만6166명), 운세-‘2023점신’(77만37명)이 각각 1위에 올랐다.

영어 업종 앱 월별 신규설치 수는 2023년 1월부터 2월까지 증가 추세를 보이다 서서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월 신규설치 수 92만4456명을 기록했으며 2월 58만257명으로 확인됐다. 실제로 주요 영어 공부 앱 ‘말해보카’가 2023년 1월30일에 5만2385명, ‘스픽’은 1월15일에 3만4709명, ‘Cake’는 1월9일에 4만6366명으로 일간 사용자 수(DAU)를 최대치를 달성했다.

운동/건강 앱 사용자 수 1위인 ‘삼성헬스’ 앱은 설연휴 이후 사용자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설 연휴 다음날인 1월25일에는 일간 사용자 수(DAU)가 98만7568명, 이틀 뒤에는 101만9976명으로 확인됐다. ‘삼성헬스’의 1~2월 사용자 구성은 20대 여성 사용자가 17.7%로 가장 높았다.

운동 브랜드 매출 순위 및 구매자 구성 현황을 분석한 결과 주요 카테고리 매출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나이키’로 확인됐다. 나이키 구매자 중 40대 여성의 비율이 42.3%로 가장 높았다.

부업앱 사용량은 ‘카카오T 대리 기사용’ 앱의 1인당 평균 월 사용일이 14.9일로 가장 높았으며 월 사용 시간은 ‘쿠팡플렉스’가 12.51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주요 리워드 앱 일간 사용률 1위는 ‘캐시워크’로 일평균 90%를 웃도는 수치를 보였다. ‘캐시워크’는 신규설치건 재방문율 역시 8주차에도 60%대를 유지하는 등 일반적인 앱의 평균 리텐션율인 2~30%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운세/점 앱은 매년 1월에 높은 사용자 수를 기록했다. 운세/점 업종 2021년 1월 MAU는 210만9035명, 2022년 1월엔 224만4968명, 2023년 1월에도 198만83명에 달했다. 신규 설치자 주 사용층은 2023년 1월 사용자 기준 20대 여성 사용자가 29.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23년 1월 매출 기준 건강보조식품 1위 브랜드는 ‘종근당건강’으로 확인됐다. ‘종근당건강’은 1월 사용자 기준으로 일주일 중 수요일에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