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대 출신 3선 의원···드루킹 특검 관철로 협상력 인정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예상을 깨고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에 윤재옥 의원이 선출" 됐다. 신임 윤 신임 원내대표는 7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재적의원 109명 중 65명의 지지를 얻어 경쟁자인 김학용 의원을 제치고 당선됐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의원총회에서 당선(가운데)답례를 하고 있는 모습.(자료=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7일 의원총회에서 당선(가운데)답례를 하고 있는 모습.(자료=연합뉴스)

그는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집권 여당 국민의힘의 원내사령탑이라는 중책을 맡은 신임 원내대표는 대구·경북(TK) 지역의 3선 정치인이다. 윤 신임 원내대표는 경찰대 1기 '수석 입학·수석 졸업' 이력으로 경찰 재직 당시 정보·외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아 경북경찰청장, 경찰청 정보국장 등 요직을 맡아왔다.

고도의 전문성과 철저한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내공을 쌓은 만큼, 정치인이 돼서도 신중하고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으로 '소리 없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2012년 총선 대구 달서을 선거를 통해 19대 국회에서 처음 금배지를 달았고, 20·21대 국회까지 10여년 간 쉬지 않고 의정활동을 이어왔다. 경찰 출신 전문성을 십분 살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큰 잡음 없이 오랜 기간 활동했고, 정무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활약하기도 했다.

그는 또 원내 지도부로서 역량은 지난 20대 국회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로서 임한 '드루킹 특검법' 협상 때 인정받았다. 당시 같은 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식 투쟁을 하며 여론전에 나서는 동안, 윤 신임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치열하고도 꼼꼼한 물밑 협상을 통해 결국 드루킹 특검을 관철했다.

그는 뛰어난 협상력과 신중한 성품을 기반으로 3선 의원이 된 21대 국회서부터는 꾸준히 원내대표 후보군 물망에 올랐다. 윤석열 대통령과 인연은 작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윤 신임 원내대표가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부본부장 겸 상황실장으로 합류하며 맺어졌다.

이 때문에 '친윤'(친윤석열) 의원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장제원·권성동·이철규 의원 등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는 묶이지 않아 보다 폭넓게 당 전반을 아우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당 안팎에서 제기된다.

윤 신임 원내대표가 경남 합천 출신의 TK 중진 의원인 만큼, 최근 여당 일각에서 제기된 'TK 홀대론'을 잠재우며 당 핵심 지지층을 더 견고히 하는 데도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윤재옥 신임 원내대표 약력은 ▲경남 합천(62) ▲경찰대(1기) 법학과·동국대 경찰행정학 박사과정 수료 ▲ 경북지방경찰청장, 경찰청 정보국장, 경기지방경찰청장 ▲국회 정무위원장·외통위원장 ▲새누리당 원내부대표·대구시당위원장,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국민의힘 20대 대선 중앙선대본부 부본부장 겸 상황실장 ▲19∼21대 국회의원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