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박진 외교부 장관은 12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정황이 드러났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 우리의 주권과 국익 차원에서 국민이 납득하실 수 있는 결론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박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이 문제에 대한 정부의 초기 접근 태도는 굴욕적이고 무마하는 방식'이라고 비판하자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외교적으로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사실확인 없이는 예단할 수 없는 문제라며 외교채널을 통해 어떻게 일어난 사건이고 확인된 사실이 어떤 건지 공유를 해 달라고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도·감청 의혹에 강력히 문제 제기해야 한다는 야당 의원들의 잇단 지적에 박 장관은 "지금은 사실 확인이 가장 중요한 시점", "명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박 장관은 미국은 이 문제를 심각성을 가지고 보고 있고 우리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하며 전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전해 왔다면서 한미 간 강력한 신뢰가 있기 때문에 대등한 동맹으로서 논의하지 못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무소속 김홍걸 의원 질의에 답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사실확인 결과에 대해서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구하는 것도 검토하겠다며, 한국, 미국을 막론하고 사실확인을 확실하게 해서 엄중하게 대처할 문제라고 했다.

김 의원이 '어느 나라든 도청을 시도한다는 것은 국익과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것이라는 것은 인정하느냐'고 묻자 "도청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른바 '유출 문건'에 발언록이 등장하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에게 진위를 확인했느냐는 민주당 이상민 의원 질문에는 "대통령실에서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외교부에서도 필요한 것은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방미 출국시 발언 등을 거론하며 아직 조사 중인 상황에서 대통령실이 문건을 '위조'로 단언했다고 지적했고, 박 장관은 "나름대로 근거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발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완 관련 김태효 차장은 전날 출국 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도·감청 의혹 정황이 담긴 문건 보도와 관련해 공개된 정보 상당수가 위조됐다는 데 대해서 한미의 평가가 일치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박 장관은 외교부에서 불법 도청, 감청을 막기 위해 업무공간에 구체적인 보안대책을 취하고 있느냐는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 질의에는 보안대책을 취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번 미국의 도·감청 사태가 이달 하순으로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가 예정돼 있는 가운데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속에서, 문제와 결부시키려는 야당 공세를 차단하는 데도 애를 쓰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