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바이오 분야의 글로벌 탑티어(Top-tier)로 도약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약 2.4조원을 투자한다. R&D 영역에서만 1조 2,0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글로벌 빅파마 규모의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백신∙바이오 산업의 혁신적 성장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28일 열린 SK바이오사이언스 2023 기자간담회에서 안재용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성장 전략을 이같이 밝혔다.

이날 안재용 사장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도 한결 같은 의지로 도전해왔고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목표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지금부터 5년이 SK바이오사이언스의 미래를 좌우할 적극적 투자의 시기임을 강조드리며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안재용 사장은 이를 위한 세부 전략으로 △해외사업 확대 △백신사업 강화 △신규 플랫폼 확보 △엔데믹(Endemic) 대응 포트폴리오 및 인프라 확장 등을 제시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해외 현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지역 확장 및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 확대에 나선다. 또 글로컬라이제이션 프로젝트를 통해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을 확보하는 한편, 자체 개발한 백신의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CDMO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천 송도에 설립하는 '글로벌 R&PD 센터'에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수준으로 평가받는 cGMP 수준의 생산 시설인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를 설립해 CDMO 사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적극적인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지난해 440억 원 수준의 자체 개발 백신 매출 규모를 내년 2,200억 원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 외에도 세계 두 번째 대상포진 백신인 ‘스카이조스터’, 최근 세계 최대 조달시장 ‘PAHO’ 입찰에 성공한 수두 백신 ‘스카이바리셀라’ 등의 해외 인허가를 지속 확대한다는 목표다.

중장기 성장을 가속화할 5개 블록버스터 파이프라인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팬데믹을 계기로 강화된 글로벌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기존 글로벌社 백신 대비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백신을 개발해 시장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현재 개발중인 mRNA 백신의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고, 기존 mRNA 백신의 한계로 지목되는 열안전성 및 높은 가격 문제 등을 개선한 백신으로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CEPI(전염병대비혁신연합)가 전 세계 백신 개발사들을 대상으로 추진한 ‘신종 선별 풍토성 감염병 RNA 백신 플랫폼 기술 및 백신 라이브러리 개발’ 지원 과제의 첫 프로젝트로 선정되며 최대 1억 4,000만 US달러(한화 약 2,000억 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뇌염 바이러스와 라싸열(Lassa fever) 바이러스에 대한 mRNA 백신 플랫폼 연구를 진행 중이다. 

기존 감염병과 더불어 새로운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한 내실 강화에도 나선다.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인 ‘스카이코비원’의 BN.1, XBB 등 신종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를 확인 중에 있다. 빠르면 상반기 중 변이 예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며 연내 영국, 세계보건기구(WHO) 허가 등도 완료한다는 목표다.

스카이코비원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각종 변이에 대응하는 다가(多價) 백신 △사베코 바이러스(Sarbecovirus)를 표적으로 한 범용 코로나 백신 △전방위적 바이러스 예방 및 치료를 위한 혁신적 의약품인 비강 스프레이(Nasal Spray) 등의 기초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프라 고도화도 본격화한다.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시설 투자를 발표했던 ‘송도 글로벌 R&PD 센터(이하 R&PD 센터)’가 이달 착공에 돌입, ‘25년 완공 예정이다. 또한 안동에 위치한 백신 생산 시설인 ‘안동L하우스’에 EU-GMP 및 미국 cGMP 수준의 시설을 확보하고,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와 발맞춰 신규부지 증설 계획을 마련 중에 있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 백신 및 바이오 기업들에게 R&D를 포함한 전반적 영역의 체계적 투자와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준 역사적 계기”라며 “대한민국이 백신∙바이오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