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1년 넘게 논란이 이어졌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창동역 구간을 지하화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GTX-C 창동역 지하화 (사진=국토부)
GTX-C 창동역 지하화 (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는 10일 오후 2시 GTX-C 지상·지하화 논란으로 사회적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창동역 주민간담회 개최를 통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창동역 구간 지하화 결정했다고 밝혔다.

GTX-C 구간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시 수원역을 잇는 국가철도망이다. 이중 논란이 됐던 창동역 구간은 도봉산역에서 창동역까지의 5.4㎞ 구간이다. 2018년 예비타당성조사와2020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등 기존 계획과 달리, 사업 발주 이후 지상화로 추진되면서 작년 1월 도봉구 주민들이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국토교통부는 감사원 감사 결과, KDI 민자적격성 결과 등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창동역 구간을 지하화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주민들은 GTX-C 운행에 따른 소음·진동 피해 문제로 지상화를 지속 반대해왔으나, 지하화 결정으로 주민 우려는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희롱 국토부 장관은 “윤석열 정부 들어 본격적인 논의와 대통령의 결심으로 창동역 지하화를 결정했다”며 “GTX-C 연내 착공 등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라는 국민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