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아시아 클라우드 도입 기업 설문조사 결과
10중 9개 기업, 클라우드 벤더 제공 서비스 만족도 ‘기대 이상’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략과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보안성’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지난 3월 발표한 ‘2023년 아시아 차세대 클라우드 전략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 결과다.

현재 클라우드를 사용 중인 아시아 지역 8개 시장 1000개 조직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현재 전략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 보안성을 꼽았다(프라이빗 클라우드 74%,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70%, 퍼블릭 클라우드: 58%).

또 전체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클라우드 벤더 선택시 보안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69%)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가용성(58%)이나 비용(55%)과 같은 타 요소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클라우드 벤더 선택에 있어 보안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은 각 시장과 산업군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특히 필리핀(85%), 인도네시아(82%), 태국(78%)과 제조업, 미디어·통신,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두드러졌다. 지난 2021년에 공개된 이전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58%)이 클라우드 벤더 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보안 자격증명’을 꼽은 바 있다.

장웨이 지앙(Jiangwei Jiang)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수석 연구원겸 인프라 제품 총괄 책임자는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도입에 있어 보안의 중요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긴다.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사이버 보안 사고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잠재적 여파를 이해하고 있으며 때문에 아시아 전역의 기업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인프라를 보호할 수 있도록 각 기업의 요구 사항에 맞춤화된 다양하고 포괄적인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전세계적으로 130개 이상의 보안·컴플라이언스 인증을 획득했다. 업계 최고의 보안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기업이 우려 없이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를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라고 전했다.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한편 기업이 효과적인 클라우드 전략을 구현하는 데 겪는 주요 장벽으로는 불충분한 직원 교육(프라이빗 클라우드: 42%, 퍼블릭 클라우드 37%)과 예산 부족(프라이빗 클라우드: 36%, 퍼블릭 클라우드: 36%)이 꼽혔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아시아 전역에서의 클라우드 전략 채택 현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닐슨IQ(NielsenIQ)에 의뢰해 이번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모든 유형의 클라우드 사용 기업이 ‘운영 효율성 개선’을 클라우드 도입의 가장 큰 효과라고 답했다.(하이브리드 클라우드: 71%, 퍼블릭 클라우드: 62%, 프라이빗 클라우드: 60%).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 기업은 클라우드 도입의 다른 이점으로서 비즈니스 연속성 향상(47%), 원격 근무자 지원 개선(45%), 보안·위험 관리 개선(44%) 등을 꼽았다.

지앙 연구원은 “점점 더 많은 아시아 지역 내 기업들이 현지 지원을 제공하는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클라우드 솔루션을 찾는 가운데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유리한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강력한 현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내부 리소스를 보완해 고객을 지원할 수 있으며 인재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클라우드 솔루션의 이점을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교육·리소스를 기업 고객에 제공한다. 또 현지 시장과 규제에 대한 깊은 이해, 빠른 대응, 리테일에서부터 금융, 물류, 엔터테인먼트에 이르는 다양한 산업에서 쌓은 폭넓은 경험을 통해 기업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많은 기업이 아시아 또는 지역 내에 기반을 둔 클라우드 벤더를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38%). 또 지난 2021년 설문조사 대비 더 많은 91%의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경험이 기대치를 충족 또는 초과했다고 답함으로써 아시아 지역 내 클라우드 서비스의 품질이 높다는 점을 방증했다.

태국에서는 특히 높은 비율의 기업이 아시아 또는 지역 기반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택했으며(64%) 반면 한국에서는 자국 내 벤더를 이용하고 있는 기업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56%).

산업별로는 제조업 분야의 기업이 아시아 또는 지역 기반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이용하는 경향이 높았으며(42%) 반면 리테일(45%)과 공공부문(45%)에서는 현지 클라우드 공급업체를 선호하는 비중이 더 높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