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주관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선정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파블로항공이 국토교통부의 ‘2023 강소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선정된 태안군에서 드론 기반 항공특화산업을 전개한다고 12일 밝혔다.

강소형 스마트시티는 중소도시들이 기후위기·지역소멸 등 환경변화에 대응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화 솔루션이 집약된 선도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파블로항공은 지난해 7월 가평지역에 드론 배송 센터를 열었다. 현재까지 테스트 비행을 포함, 약 1000회가 넘는 드론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파블로항공)
파블로항공은 지난해 7월 가평지역에 드론 배송 센터를 열었다. 현재까지 테스트 비행을 포함, 약 1000회가 넘는 드론 배송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파블로항공)

태안군은 파블로항공, 현대건설, 현대도시개발, 현대자동차 등 7개의 컨소시엄을 맺은 기업들과 함께 모빌리티 체험형 관광산업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2024년까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2025년부터 정식 운영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파블로항공은 드론배송, 멀티미디어드론쇼 등 드론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을 담당한다. 특히 작년 7월 경기도 가평에 드론배송 스테이션을 오픈, 테스트 포함 약 천 회 이상의 비행을 진행하며 쌓은 드론배송 노하우를 바탕으로 드론자율배송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드론자율배송시스템은 배송 신청·접수·배송까지 전 과정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현된다.

이와 함께 론 전문시설 태안UV랜드 인근에 실감형 드론 상설공연장을 만들고 멀티미디어드론쇼를 선보일 계획이다. 관광객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빌리티 투어의 거점 공간인 ‘모험 투어 스테이션’에도 소형 공연장을 구축하고 메타버스 드론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정현 파블로항공 전략이사는 “태안은 드론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어 드론 특화 서비스를 도전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는 곳”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풍부한 관광 콘텐츠로 인구소멸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주민의 편의성을 향상시켜 지역 발전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