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중점전략기술로 국가·사회 디지털혁신 선도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국내 연구진이 국가의 당면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임무와 달성 시한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기관의 역량을 집중하는 임무중심 연구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 정부는 기술패권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가 집중해야 할 12대 국가전략기술 선정과 세계 디지털 혁신 모범국가를 향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임무중심 R&D의 강화는 성과중심의 국가연구개발로 국가혁신을 이끌기 위한 정부의 중요한 과학기술 정책이기도 하다.

AI반도체·컴퓨팅 분야 관련 기술, 초당 40조회 연산이 가능한 ETRI의 AI반도체 알데바란(AB)9 (제공=ETRI)
AI반도체·컴퓨팅 분야 관련 기술, 초당 40조회 연산이 가능한 ETRI의 AI반도체 알데바란(AB)9 (제공=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국가와 사회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추진할 중점전략기술로 6대 중점전략기술을 선정, 주어진 임무를 기한 내 달성하는 임무중심 R&D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6대 중점전략기술이란 AI반도체·컴퓨팅, 보안기술, AI/소프트웨어, 6G 통신, 메타버스, 디지털융합기술을 발한다. 이는 국가적 임무를 중심으로 세계 탑티어(Top-tier)급 도전적인 연구목표와 시한을 정하고 원장과 연구소장이 성과창출의 직접적인 책임을 맡는 ‘ETRI Top 챌린지 프로젝트’를 발굴해 운영하면서 정부 및 외부 전문가와 지속적 소통을 통해 국가대표급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ETRI가 발표한 디지털혁신 연구개발을 통해 달성해야 할 임무중심 R&D의 책임성과목표는 다음과 같다.

AI반도체·컴퓨팅 분야 연구개발의 국가적 임무는 AI 컴퓨팅 분야 게임체인징을 비전으로 우리 기술로 만든 AI 컴퓨터/반도체로 사회·산업 전반의 초지능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 밝히고 오는 2025년까지 페타플롭스(PetaFlops)급 인공지능 프로세스-인-메모리(PIM) 반도체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의 기업, 기관 등이 선점한 대규모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에 진입, 국가전략산업인 반도체 기술의 혁신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보안기술 분야에서는 2025년까지 ‘정확도 98% 이상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인증 보안기술’과 ‘세계 최고·실가상 융합 입체영상 메타버스 기술 개발’에 집중해 신뢰성을 보장하는 지능정보사회를 이끈다.

이를 통해 마치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같이 영상을 분석하여 범죄·재범의 징후예측부터 메타버스 활용에서의 보안까지 책임져 안전한 국민생활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AI·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대한민국을 건설을 비전으로 지능형 로봇에 탑재해 사람과 교감하면서 대화와 제스처를 포함한 자율행동이 가능한 로봇 지능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내 삶과 함께하는 지능형·교감형 휴머노이드 로봇과 AI 전문비서를 제공, 인간-로봇 공존시대를 선도할 계획이다.

6G 통신과 관련해서는 초연결 입체통신 세상을 선도적으로 실현해 디지털시대 사회간접자본(SOC)으로서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상과 위성망을 통합해 음영지역 없이 안정적으로 초광역 6G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3차원 네트워크를 구축을 추진한다.

궁극적으로는 공중·우주 통신 시대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무인비행체, 항공통신, 재난통신 시장에서의 국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메타버스기술 관련으로는 초실감 기술로 문턱없는 교육과 훈련, 평등한 의료, 실감 엔터테인먼트, 효율적 제조와 생산, 비즈니스 구현에 첨병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세계 최고의 실·가상 융합 입체영상 메타버스 기술에 나서 더 실감나는 입체영상, 더 빛나는 K-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선봉에 선다.

디지털융합기술 분야는 첨단 모빌리티와 ICT 헬스케어 분야를 집중 연구한다. 먼저 첨단 모빌리티 연구를 통해 날씨, 전파간섭, 음영지역 등 도심 내 다양한 조건에서 안전하게 비행하는 ‘미래 에어 모빌리티 플랫폼(AdAM-P)’을 2025년에 개발해 고질적인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첨단 에어 모빌리티의 ICT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로써 대한민국이 이끄는 도심교통항공(UAM) 무인운항시대를 1등 기술로 열어간다는 의미다.

ICT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손쉬운 혈당 관리로 당뇨 극복에 도움이 되는 ‘비침습/무채혈 연속 혈당 측정 기술’과 조영제나 조직검사 없이 광스캔 한 번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암세포 실시간 진단 분자내시경’ 개발에 도전한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건강 100세와 웰빙 100세 실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기타 타기관의 협력 R&D가 수반되는 연구, 특히 양자기술은 ETRI가 산업화에 필요한 핵심원천기술개발 주도 기관으로서 양자기술 산업화 견인의 기관 정체성을 확립키로 했다.

양자통신 소재-부품-시스템 기술을 산업체와 공동 개발하며 향후 양자 파운드리 구축 분야의 전략적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양자컴퓨팅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목표를 도출, 연구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ETRI는 기존 파편화된 과제 중심 연구개발에서 벗어나, 과제 간 성과를 통합하고 연계해 대형성과를 창출하는 성과 중심 연구개발로 지속 전환해 나가며 임무중심 R&D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기업과 대학 및 타 정부출연연구기관과의 협력 강화도 추진한다.

ETRI 방승찬 원장은 “연구원이 디지털혁신으로 행복한 미래세상을 이끄는 기술선구자가 될 수 있도록 국가전략기술과 디지털혁신기술 확보에 앞장서겠다”며 “아울러 국가 차원에서 필요한 임무 해결과 성과 중심 연구조직으로 혁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이후에도 중점전략기술 영역에서 추진할 임무중심 R&D 프로젝트를 지속 발굴하고 역량을 결집해 국가 도전과제 해결이라는 임무 달성을 향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