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신한카드가 친환경 금융을 통한 ESG 경영 실천을 위해 고객에게 발송하는 친환경 재생용지 우편 명세서를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친환경 재생용지는 자원절약뿐만 아니라 벌목되는 나무를 줄여 펄프 생산에서 비롯되는 에너지 소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재생용지는 일반 천연펄프로 만드는 종이에 비해 나무 사용량이 40% 줄어들며 에너지와 물 같은 자원은 20% 절약, 탄소 배출량도 15% 정도 줄어든다.

 

우편 명세서 1만장을 제작하려면 30년간 자란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며, 한 장당 약 3g의 탄소가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매월 100만장의 우편 명세서를 친환경 재생용지로 전환한다면 연간 480그루의 나무를 살리고 약 5.4톤의 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다.

현재 체크카드 명세서부터 적용을 시작했으며 8월에는 신용카드 명세서 발송분까지 교체할 예정이다.

앞서 신한카드는 디지털 명세서를 확대하고 ‘신한플레이 전자문서’ 등을 통해 아파트관리비·세금 등 각종 종이 고지서를 전자문서로 받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시행했으며 2021년부터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친환경 소재 플레이트를 도입해 상품별로 적용해오고 있다.

또 신한금융그룹의 ‘Zero Carbon Drive’와 연계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심공원 내 ‘신한카드 에코존(ECO Zone)’을 구축하고 신한금융의 ‘RE100(기업의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글로벌 캠페인)’ 가입에 따라 내부 전력 사용량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자 한전 녹색프리미엄과 한국동서발전소의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구매계약을 완료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