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남해안 시간당 40~60㎜ 비 예상돼···비 구름 북상
기상청, 전국에 집중 호우가 예상돼 대비가 필요하다

[중앙뉴스= 정은실 기자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중국 상하이에서 제주까지 정체전선이 걸쳐진 상황이며 잘 발달한 비구름대가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 중이다.

자료사진=사진은 제주공항 모습, 전국에 집중호우가 예상돼 대비가 필요하다.
자료사진=사진은 제주공항 모습, 전국에 집중호우가 예상돼 대비가 필요하다.

제주와 남해안에는 이미 장맛비가 내리고 있다. 제주 한라산(진달래밭)에는 이날 들어 오전 11시까지 이미 80㎜ 안팎 비가 쏟아졌다. 정체전선에 동반된 저기압 앞쪽과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고온다습한 남풍이 불어 제주산지와 남해안 강수량이 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은 이날 밤까지 비가 거세게 내리겠다.

호남·경남·경북북부내륙·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은 정체전선상 저기압이 서해상을 통과하는 시기, 즉 이날 오후부터 26일 오전까지가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지는 시점이 되겠다.

26일 밤부터 27일 오전까지는 저기압 뒤편 기류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따라서 부는 기류가 합쳐지면서 남부지방과 제주에 비가 다시 강하게 오겠다.

제주·남해안·지리산은 강수 강도가 '시간당 40~60㎜' 수준에 달하겠다. 나머지 지역은 비가 쏟아질 때 시간당 20~40㎜씩 내리겠다. 기상청은 27일까지 제주산지에 최대 500㎜ 이상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한다.

제주 전반적으로는 100~300㎜ 비가 내릴 것으로 본다.

다른 지역 예상 강수량은 호남과 경남 80~150㎜(전라해안·경남서부남해안과 지리산 부근 많은 곳 200㎜ 이상), 충청·경북·수도권·강원내륙·강원산지·서해5도·울릉도·독도 30~100㎜(충남서해안·충남남서내륙·경북북부내륙 많은 곳 120㎜ 이상), 강원동해안 10~50㎜다.

장맛비는 이번 한 번에 그치지 않겠다. 28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도 정체전선 영향으로 전국에 재차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는 이번 장맛비는 폭우를 동반하여 많은 피해가 예상된다. 만반의 대비를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