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ESG 경영 전환에 속도가 붙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중소기업은 다양한 지원에도 효과는 미미해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대기업-은행권의  협력적 ESG 경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은행권의 지원을 다양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ESG 경영은 투명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에 따른 환경, 지역사회, 고객 등 경제·사회적 영향을 내재화하여 기업의 재무적, 비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제고하고자 하는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ESG 경영 사각지대’란 제목의 보고서에 따르면 각국 정부의 ESG 규제 강화와 투자자의 ESG 요구 증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 확대 등에 기업의 ESG 경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속가능발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EU, 美 등 각국 정부의 ESG 관련 규제와 정책 강화에 관련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정부와 대기업은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수립과 상생 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해 12월 'ESG 인프라 고도화 방안' 발표를 통해 ESG 인프라 구축을 가속화하고 민간중심의 ESG 생태계를 육성한다고 밝혔다. 또 중소기업의 자율적 ESG 경영 확산을 위한 지원에는 자가진단 고도화, 인센티브 강화, 수출·협력기업의 공급망 실사 대비 맞춤형 등을 제시했다.

더불어 지난달 5월에는 '중소기업 사업전환 촉진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며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사업전환 승인 평가항목 간소화, 승인 기간 기존 30일에서 20일 이내로 단축 등을 계획했다.

이와 함께 대기업은 협력업체간 상생 강화에 삼성전자는 협력업체의 자금·인력·교육은 물론 ESG 경영 교육 프로그램 신설, 현장 개선컨설팅 제공 등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상생협력 범위에 확대에 나섰다.

LG전자 역시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ESG 3자 인증심사 지원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며, 현대차·기아는 360여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기업별 자사 협력업체 지원 외에도 주요 대기업들은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는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고 또 지원 방안이 추진되고 있어도 가시적 효과는 미흡해 ESG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들의 수출 등 경영 활동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협력업체와 공급망 ESG 관리를 시행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1/4 수준이며, 절반수준의 기업(44%)은 '관리하고 있지 않음'으로 조사됐다. 금융회사의 컨설팅 서비스도 시행 초기로 실적 건수가 미미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주요 은행들의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현황을 보면, 국내 주요 은행들은 기업본부 또는 SME본부 산하에 중소기업 ESG  컨설팅 조직 신설과 자가진단시스템 구축, 업무 제휴 확대 등을 통해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에 나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한국전력공사, SGI서울보증과 '중소기업 동반성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ESG 경영 협업 체계를 강화했다. KB국민은행 역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IBK기업은행은 민팃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민팃의 '유휴 IT 중고기기 기부서비스'를 중소 기업에 제공하고, 중소기업은 이를 통해 유휴자산을 친환경적으로 처분하고 기부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ESG 경영 성공지원 대출'을 출시하고, 지속가능성과 목표 수준에 따라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ESG 상품 공급은 지속가능연계대출(SLL)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 향후 ESG 금융상품 다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해외 금융회사는 ESG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지속가능연계대출(SLL)·녹색대출, ESG 채권·펀드(ETF)·보험 등 ESG 관련 상품 출시 및 투자를 확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해당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정부-대기업-금융회사의 협력적 ESG 경영지원으로 정부의 선제적인 가이드라인 제시와 중소기업 지원 방안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특히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구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