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일본 정부의 이익을 대변할 거라면 대한민국 공직자 자격이 없다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치 이슈로 끌어 올리고 있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 대정부 비판 공세 수위를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모습.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모습.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이날 일본 측의 오염수 방류 준비가 막바지에 다다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부 여당이 이를 막으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고 오히려 동조하고 있다며 맹비난을 퍼부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구연 국무1차장이 지난 26일 정부 브리핑 당시 "방류 결정을 되돌려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에 다른 방식을 제안하는 것은 신의성실 원칙상 맞지 않는다"고 언급한 데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박 최고위원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설명인가라며 피해를 최소화할 다른 대안이 많은데 왜 방류가 가장 현실적 대안이라고 두둔하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이익을 대변할 거라면 대한민국 공직자 자격이 없다고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원내 대표단이 횟집 등에서 잇따라 회식을 하는 것에 대해 일본 홍보대사 같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정녕 쇼를 하고 싶으면 횟집투어를 할 게 아니라 후쿠시마 한 달살이를 하라고 말했다.

관련해서 민주당은 국회 차원의 검증 특위 구성 등에 동참할 것도 여당에 촉구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전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수산물 방사능 검사 확대 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킬 때 여당이 퇴장한 것을 문제 삼으며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일본이 밸브를 열면 오염수는 우리 바다로 들어온다며, 정부·여당은 더 늦기 전에 일본 정부와 (방류계획 철회를) 협의하라고 강조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여당이라면 일본을 대변할 게 아니라 국민을 대변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일본의 핵 폐수 방류를 정당화하지 말고 국민의 불안에 응답하는 게 여당의 역할임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향해 일본이 지원하는 오염수 안전성 검증 비용의 규모, 이에 따라 검증 중립성 확보가 어렵다는 우려에 대한 입장 등을 따져 물었다. 대책위원회는 질의를 담은 서한을 IAEA에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민주당은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이 유력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 특보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이재명 대표는 회의에서 MB(이명박) 정권 시절 이 특보가 국정원을 동원해서 언론인의 사상을 검열하고 인사에 부당 개입한 게 아니냐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그때는 가능했을지 몰라도 두 번 다시는 용인할 수 없는 언론판 국정농단이라고 비난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직권남용과 방송장악으로 상징되는 인물이라며 국민들은 (이 특보가) 방통위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켜내기 어려울 걸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방통위원장에 지명 시 당에서 즉각적인 총력 대응을 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 저지 규탄대회를 바로 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후꾸시마원전 오염수 방류와 이동관 한국방송통신위원장을 놓고 정부와 여당에 대해 강도높게 투쟁을 예고하고 있어 국민의 불안은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