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돈 봉투 조달·개인 외곽 조직 비용 대납 의혹 관여 혐의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사건의 정점으로 꼽히는 송영길 전 대표 를 향해 다가셨다.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용수씨가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는모습.(사진=연합뉴스)
정당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의 전 보좌관 박용수씨가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는모습.(사진=연합뉴스)

지난 2021년 전대 당시 캠프 자금 관리 총책으로 지목된 송 전 대표 전직 보좌관 박용수(53)씨를 3일 구속함에 따라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는 분석과 함께 송 전 대표의 최측근인 박씨는 돈봉투 의혹 전반에 핵심 인물로 등장한다. 그는 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공모해 5천만원을 받고 6천750만원을 살포한 혐의(정당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박씨가 2021년 4월 이른바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에게서 5천만원을 받고, 보관 중이던 자금을 합쳐 무소속 윤관석 의원에게 2회에 걸쳐 6천만원을 제공한 것으로 본다.

윤 의원이 이 돈을 돈봉투 20개로 나눠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약 20명에게 살포했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국회 체포동의안 부결로 윤 의원과 무소속 이성만 의원의 구속 수사가 무산된 검찰은 박씨의 신병을 확보함으로써 의혹의 핵심 줄기와 관련한 사실관계를 보강할 수 있게 됐다. 박씨는 송 전 대표 개인 외곽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를 통한 자금 조달 의혹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검찰은 박씨가 컨설팅업체 '얌전한고양이'에 의뢰한 경선 관련 여론조사 비용 9천240만원을 먹사연에서 대납하도록 하고, 마치 먹사연의 고유 사업을 위해 여론조사를 한 것처럼 허위 견적서를 작성했다고 본다.이에 따라 검찰은 최장 20일의 구속기간 동안 박씨를 상대로 이런 의혹의 사실관계를 조사하면서 이 과정에 송 전 대표가 개입했거나 묵인했는지도 추궁할 전망이다.

검찰은 박씨를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박씨는 경선 캠프 활동 관련 자료들이 발각되지 않도록 먹사연 사무국장에게 사무실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모두 교체하도록 지시해 증거인멸을 교사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특히 지난해 12월 송 전 대표가 프랑스로 출국하기 이전인 11월 박씨가 증거인멸을 지시한 것으로 본다.

따라서 검찰은 일찌감치 송 전 대표 주변에서 조직적인 증거인멸이 이뤄졌는지도 중점적으로 따져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박씨의 구속영장을 발부하면서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송 전 대표는 증거인멸 의혹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9일 라디오에서 자신이 검찰에 '깡통폰'을 제출했다는 의혹 등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핸드폰 포맷 한 번씩 하지 않느냐며 컴퓨터 (하드디스크 교체) 같은 거 사무실이 정기적으로. 그런 것의 일환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특히, 검찰은 박씨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돈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특정된 의원들과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 방식·시기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