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비용 100% 이내, '이자율'은 자치구 결정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서울시내 재건축을 희망하는 노후 주거단지의 안전진단 비용을 각 자치구에서 융자지원에 나선다.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 업무처리기준’을 수립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제도 시행에 들어간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융자지원 기준은 지난 3월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서울특별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안’에 따른다. 조례에 따르면 '재건축 안전진단'을 원하는 단지는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받아 자치구에 비용지원을 요청하고 지원받은 비용은 사업시행인가 전까지 현금으로 반환해야 한다.

시의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 업무처리기준’은 다음과 같은 세부 내용이 담겨있다. 먼저 재건축 안전진단 비용지원은 보증보험사에 이행보증보험에 가입하여 융자 지원하는 방식으로, 재건축 추진 단지는 최대 10명 이내로 공동대표를 구성하여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융자 한도는 안전진단 비용의 100% 이내이며, 이자율은 자치구가 ▴초기 사업자금 부족에 따른 융자지원 신청 여건 ▴보험 가입에 따른 연간 수수료 부담 ▴자치구 재정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토록 했다.

융자지원은 서울시 기준에 따른 보증보험 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자치구청장이 ‘지방재정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채권확보가 가능한 다른 보증이나 담보방식을 마련하는 경우 그 기준을 적용할 수도 있다.

융자 기간은 최초 융자일로부터 최대 10년 이내 또는 사업시행계획인가 신청 전까지이며, 시공자가 선정될 경우에는 시공자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 현금으로 반환해야 한다.

최초 융자 기간은 최소 3년으로 하며, 연 단위로 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다만, 1회에 한 해 지원하므로 융자 이후 안전진단에 통과하지 못했을 경우, 융자 기간은 '안전진단 재신청 전'까지며 안전진단 재신청 시 현금으로 반환해야 한다.

자치구는 재건축 추진 단지 주민대표가 제출한 신청서를 검토해 지원기준에 충족할 경우 ▴안전진단 지원비용 ▴반환기한․방법 등을 명시한 협약을 체결하며, 추진위원회 승인 또는 조합직접설립인가가 이뤄지면 대표자 변경 등을 포함해 30일 이내 의무적으로 변경협약을 체결해야 한다.

또한 추진위원회 또는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총회 시 안전진단 비용 채무부담에 대한 안건을 의결하고 조합정관에 채무승계 등 관련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달부터 조례가 시행됨에 따라 올해 하반기 11개 자치구, 약 35개 단지를 대상으로 융자지원을 위한 추경 등 예산을 준비 중"이라며 "안전진단 비용 융자지원을 비롯하여 앞으로 서울 시내 재건축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사항을 지속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