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하위 10% 음식점이 상위 10% 음식점에 비해 매출액 증가율이 약 11배 커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지난 5일 전남 여수시에서 열린 한국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 ‘누가 음식 배달 플랫폼의 수혜를 받는가: 외식 매출에 대한 플랫폼의 이질적 영향’(Who Benefits from Food Delivery Platform? The Heterogeneous Effects of Platforms on Restaurant Sales)에 따르면 음식점이 배달플랫폼 이용시 음식점 당 월 매출액이 약 193만1556원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세종대 김경배 교수와 한국개발연구원(KDI) 이공 박사가 공동 수행했다. 신한카드로부터 데이터를 제공받아 외식업체 약 80만 곳(80만 2012곳)의 2020년 1년치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음식점 매출액 변화를 효과측정모델로 적용해 추정, 분석했다.
이를 통해 배달플랫폼 도입이 외식업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플랫폼 도입의 효과를 측정했다.
연구에서는 음식점 업태를 한식, 패스트푸드(피자·햄버거·치킨 등), 중식, 기타(일식·양식 등)으로 구분했으며 2020년 1월 기준 매출액으로 10개 분위로 나눴다.
그 결과 1분위(하위 10%) 소규모 음식점의 월평균 매출은 32만1545원, 10분위(상위 10%) 대규모 음식점은 5350만6135원이었다.
배달플랫폼 도입할 경우 1분위 소규모 음식점의 매출액 증가율은 97.6%로 10분위 대규모 음식점의 매출액 증가율(8.6%)에 비해 약 11배 커 배달플랫폼 도입이 소규모 음식점에 더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업태별 배달플랫폼 이용률은 패스트푸드(52.3%), 중식(28.2%), 기타(20.2%), 한식(12.7%) 순이었다. 배달플랫폼을 도입했을 경우 월 평균 매출증가 효과는 중식(521만1786만원), 패스트푸드(195만9489원), 한식(169만1574원), 기타(155만5171원) 순으로 추정됐다.
중식의 배달플랫폼 이용률은 낮지만 매출액 증가효과가 높아 추가 고객 유치 및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잠재적으로 총 매출과 생존 가능성을 모두 높일 수 있다고 논문은 설명했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상황이 없다고 가정할 경우에도 배달플랫폼 도입시 월 매출은 166만5237원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때 배달과 관련된 제반비용을 제외하면 배달플랫폼 이용으로 144만8104원의 순매출 상승이 예상됐다.
논문 저자인 세종대 김경배 교수는 “배달플랫폼 이용을 통하여 음식점들이 매출액 신장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소규모 음식점의 매출 증가효과가 더 높음을 실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