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정치 선동에 진전 없어···사과하면 고집 부릴 필요 없어
민주당, 전 정권 시절 추진된 노선에 김건희 여사 특혜 프레임 씌워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와 관련해 대통령과의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발언하는 원히롱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원히롱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종 백지화 결정을 독자적으로 내렸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물론이다"라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사전 논의는 없었다고 했다.

원 장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는데도 논의하지 않았느냐'는 거듭된 질문에 "제가 공약을 만든 정책본부장"이라며 "대통령을 흠집내기 위해 여사님을 계속 물고 들어가는 민주당의 날파리 선동 프레임"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장관은 정치적 책임까지도 지는 것이라며, 인사권의 책임까지 각오하고 고뇌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했다. 백지화 선언 뒤 윤 대통령의 반응에 대해선 "아직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지켜보시는 거겠죠. 제가 모든 것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원 장관은 논란이 되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강상면 종점)과 유사한 노선안이 지난 정권에서 추진됐는데, 정권이 교체되자 돌연 더불어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특혜' 프레임을 씌웠다고 주장했다. 지난 2021년 당시 민주당 소속 정동균 양평군수가 당 지역위원장과 함께 논란이 된 노선안과 비슷한 안에 힘을 실었다는 것이다.

원 장관은 정동균 전 군수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원 장관이 양평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김선교 의원에게 종점을 강상면으로 제안했다'는 취지로 언급한 데 대해선 "자신이 2021년에 주장한 것은 쏙 뺐다. 김선교 의원과는 통화하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원 장관은 대통령 부인 김 여사에 대한 악마화 선동을 정권 끝까지 하려는 게 지금 민주당의 태도"라며 "그동안 한두 번 당했느냐. 과거 광우병, 천안함, 세월호 온갖 괴담 선동으로 재미도 받고 탄핵으로 몰고 가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임기 끝까지 국민들이 의혹에 시달리는 것보다 지금 제가 책임을 지고 손절하는 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좋다며 양평군민들께는 죄송하지만, 조금만 참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원 장관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 당이 나서서 가짜뉴스 선동을 했기에 저랑 일대일 토론을 하든지 해서 책임을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며 "모든 해명과 깔끔한 해소, 책임지는 사과가 있다면 저희가 그때도 고집을 부릴 필요는 없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사업 백지화에 대해 국민이 살아가는 삶은 도박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비판한 데 대해 원 장관은 도박은 이 대표 가족과 김남국 등 측근들이 좋아하는 거 아닌가. 저는 도박 근처에도 가지 않는다고 응수했다.

이번 사태로 숙원사업이 였던 서울-양편고속화 도로 계획 백지화는 국민의 불편함과 함께 당분간 정치권에서 타협하고 해결해야 문제로 주사위가 던져졌다. 국민은 이번 사태가 어떻게 진전이 될 지 지켜볼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