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황 '바닥' 지나 실적회복 기대···하반기 감산효과·AI수요 등 수요증가 예상

[중앙뉴스= 정ㅇ기자 ]삼성전자에서 반도체 사업을 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이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수조원대 적자를 낸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화성캠퍼스=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삼성전자 제공/연합뉴스)

다만 반도체 업황과 실적이 바닥을 지나고, 감산 효과가 본격화하는 3분기부터는 실적 회복을 기대해 볼 만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가 7일 발표한 올해 2분기 잠정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은 작년 2분기의 14조970억원보다 95.7% 급감한 6천억원에 그쳤다. 2009년 1분기(5천900억원) 이후 14년여 만에 최저 수준이다. 1분기에 이어 메모리 업황 악화의 여파가 컸다. 당장 DS 부문이 2개 분기 연속 조단위 적자를 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삼성전자는 이날 사업부별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증권가가 추산한 DS 부문의 영업손실 전망치는 3조∼4조원대에 이른다.DS부문, 2개 분기 누적적자 7조∼8조원 예상된다.

경기 침체가 길어지면서 전방 IT 수요가 되살아나지 않고 공급 과잉도 좀처럼 해소되지 않아 반도체 불황의 골이 여전히 깊은 상황이다. 인위적 메모리 감산은 없다며 버텨온 삼성전자는 결국 지난 1분기 실적 발표 때 감산을 공식화했으나, 2분기까지는 감산이 수요 위축을 따라가지 못했다.

아직 감산 효과는 온전히 나타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웨이퍼 투입에서 메모리 칩 생산까지 3개월 정도 걸리기에 실제 감산 효과는 3∼6개월 후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메모리 반도체 D램과 낸드플래시 가격도 약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본격적으로 반등할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 DS 부문이 1분기에 4조5천8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만큼 올해 상반기 적자는 7조∼8조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2분기 DS 부문 영업손실 규모는 1분기보다는 다소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2분기 메모리 출하량이 전 분기보다 증가하면서 재고자산 평가손실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시장에서는 본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전 분기 대비 D램과 낸드의 판가는 9%씩 하락하고 출하량은 각각 18%, 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반면 시스템LSI는 전방 수요 둔화 속에 실적이 전 분기보다 악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분기 실적은 올해 1분기와 2분기 바닥을 지나 3분기부터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우선 인공지능(AI) 열풍을 타고 증가하는 반도체와 서버 수요가 호재로 꼽힌다. 하반기부터 차세대 D램인 HBM3 및 DDR5 양산에 들어가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3개월 내 발표된 증권사 실적 전망(컨센서스)을 집계한 결과 삼성전자의 올해 3분기 연결 영업이익 추정치는 3조6천69억원이다. 각각 6천억원대에 그친 1분기와 2분기 영업이익과 비교하면 대폭 증가하는 수준이다.

증권가에서는 특히 반도체 감산 효과가 본격화하는 3분기에 삼성전자 DS 부문의 영업손실이 2조원 안팎까지 축소될 수 있다고 본다. 또 이르면 4분기에는 DS 부문이 1천억원대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업황이 바닥을 통과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1분기 말에 삼성전자가 본격적인 메모리 감산에 들어간 만큼 3분기에는 감산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메모리 재고가 계속 쌓이면서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커져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감산과 출하량 증가가 맞물려 3분기부터 메모리 재고가 감소하기 시작하면 원가 구조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한동희 SK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 실적에 대해 "재고자산 평가손실이 빠르게 축소될 것이라는 점에서 실적 개선 속도가 업황 회복 속도를 상회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실수요 회복이 예상보다 더디지만 업계는 공급 전략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다만 수요 침체가 여전하고 삼성전자의 2분기 부문별 실적이 아직 확인되지 않았기에 3분기 실적 개선을 확신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신중론도 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공급 축소 폭은 여전히 수요 둔화세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서버 및 스마트폰 시장의 둔화세가 가속하는 만큼 삼성전자의 감산 규모 확대와 설비 투자 축소 의지 표명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실적 부진과 긴축 우려가 맞물려 삼성전자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전 거래일보다 2.37% 내린 6만9천900원에 마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