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어스, 올해 2분기 국내 오피스 임대차 시장 보고서 발표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 컬리어스가 2023년 2분기 국내 오피스 임대차 시장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도심권역은 주요 임차인들의 이전으로 공실이 늘었지만 강남권역에 신규 공급된 프라임급 빌딩의 공실이 빠르게 해소되면서 2분기 평균 공실률은 전 분기 대비 큰 차이가 없는 2.1%를 기록했다.

2023년 2분기 국내 오피스 마켓 보고서 (제공=컬리어스인터내셔널코리아)
2023년 2분기 국내 오피스 마켓 보고서 (제공=컬리어스인터내셔널코리아)

1분기 강남권역에 공급된 프라임급 빌딩인 스케일타워(타이거318)는 전체 공실이 현대자동차그룹에 의해 2023년 2분기에 해소되면서 테크 기업들의 둔화된 확장세에도 강남권역에 임차 가능한 대형 면적은 시장에 나오고 있지 않다. 넥슨이 지난 분기 매수한 오토웨이 타워를 사옥으로 쓰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존 임차인들의 이동을 유도했고, 강남권역의 임차 시장에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 사례로 노키아가 오토웨이 타워에서 SI타워로 이전했고 오토웨이에 입주하고 있던 현대자동차도 신규 사옥이 필요해지자 강남권역에 신규 공급된 스케일타워(타이거318)를 사옥으로 활용하기 위해 매입했다. SK D&D가 1분기에 공급한 스케일타워(타이거318)의 전체 면적을 현대자동차그룹이 임차하기로 결정하면서 강남권역의 공실률은 전 분기 대비 더 하락한 0.9%를 기록했다.

강남권역과 달리 도심권역과 여의도권역에서는 테크 기업들 뿐만 아니라 사무실을 확장했던 일부 기업들도 이전을 결정하면서 임차할 수 있는 면적이 증가했다. 일례로 파크원 타워1에 2개 층을 임차하고 있던 핀테크 기업 뱅크샐러드가 마포 일진빌딩으로 이전을 결정했다.

올해 총 수요 면적인 흡수 면적은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활발히 확장했던 테크 기업들이 조직을 재정비하고 기존 임차 면적을 줄이는 등 보수적인 경영 방침으로 돌아서면서 전년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적으로 서울시의 도시 재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 완화 정책은 오피스 개발 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개발 속도가 정체됐던 을지로 3가와 세운지구 도시 정비 재개발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서울역 인근과 서소문 11, 12 지구에 삼성타운 개발과 JB 금융지주의 사옥 건립 계획으로 프라임급 오피스가 공급되는 대규모 오피스 타운이 형성될 예정이지만 2027년을 완공 시기로 목표로 하고 있어 당분간 오피스 임대차 시장은 안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컬리어스코리아 오피스 임대 자문팀 고윤석 이사는 “과거 풍부한 유동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확장하던 테크 기업들의 확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오피스 임차 시장은 한정된 공급과 견고한 펀더멘털로 안정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