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양성·연구개발 분야 협업 추진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구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주최해 인공지능(AI) 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함께 준비하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이하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행사가 13일 개막했다.

1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구글이 협력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AI 컨퍼런스다. 총 60여명의 연사자가 무대에 오르고 25개가 넘는 국내 기업이 참여한다. 인공지능 연구자와 개발자는 물론 관련 업계 종사자와 학생에 이르기까지 AI 및 머신러닝(ML) 분야의 인재들이 최신 AI 기술의 현황과 비전을 공유한다.

(제공=구글코리아)
(제공=구글코리아)

이날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의 축사가 진행된다. 요시 마티아스 구글 엔지니어링 및 리서치 VP와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장병탁 서울대 교수,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 협회장이 차례로 책임감 있는 AI에 대한 노력 및 대한민국 AI 역량의 비전을 제시한다.

이어 삼성전자 SAIT, 카카오헬스케어, 래블업, 뤼튼이 참여한 패널토론과 머신러닝 트렌드 등의 발표를 통해 대한민국 AI 업계의 동향을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행사장에는 최신 AI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데모존이 준비되어 참가자들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만족도를 높인다.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는 3일간 각각 ‘AI for Everyone’, ‘AI for Business’, ‘AI for Student’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첫날은 구글 및 대한민국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분야 최신 연구 동향 및 발전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둘째날은 구글의 최대 연례 개발자 행사 ‘Google I/O 2023’에서 발표된 내용 중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머신러닝, 클라우드 솔루션 등을 다룬다.

행사 마지막 날은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을 위해 채용 박람회를 열고 ‘구글 대학생 개발자 클럽(GDSC)’을 대상으로 국제 경진대회 우수작 쇼케이스도 선보인다.

과기정통부와 구글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한국의 인공지능 분야 발전을 위해 인재양성 및 연구개발 분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국내 AI 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연구 네트워크 조직인 ‘인공지능 혁신허브’와 구글 연구진 간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 협업을 고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학술교류회를 진행한다.

AI를 전공하는 대학원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최신 AI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과기정통부와 구글은 학술교류를 정례화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나아가 공동연구 방안을 모색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AI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머신러닝 부트캠프'의 규모도 두 배 이상 확대한다. 대학생과 현직 개발자들에게 머신러닝 개발자로 거듭날 수 있는 교육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머신러닝 개발인력이 필요한 국내 회사들에게는 준비된 인재를 연결한다. 해외에서만 제공되던 디지털 스킬링 프로그램을 국내에도 한국어로 도입한다. 과기정통부와 구글은 이와 같은 다양한 협업을 통해 ‘AI 선도국 대한민국’의 여정을 함께 할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초거대 인공지능으로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에서 우리나라가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 독자적인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 개발·확산 노력과 함께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기술력 향상 및 해외 진출 노력도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인공지능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구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잠재력 있는 우리 중소·스타트업의 초거대 인공지능 기반 응용서비스를 세계 시장에 널리 확산하는 한편 국내 연구진과의 공동연구 추진을 통해 우리의 인공지능 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요시 마티아스 구글 엔지니어링 및 리서치 VP(Yossi Matias, Vice President, Engineering & Research, Google)는 “기술의 발전은 전 인류의 번영을 위해 지속될 때 그 존재 가치가 있다. 구글은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각국 공공기관과 적극 협력해왔으며 이번 행사도 그 일환”이라며 “특히 AI가 품고 있는 경제적, 학술적인 가치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각국 인재들의 역할이 매우 크다. 구글은 한국 정부와 함께 구글 엔지니어들과 국내 연구자들 간 공동 연구 기회를 확대하고 인재 양성에도 힘을 보태 대한민국의 AI 연구 개발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