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Arm이 아두이노(Arduino), 케이던스(Cadence), 코넬 대학교(University of Cornell), 반도체연구협회(SRC),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시놉시스(Synopsys), 대만반도체연구센터(Taiwan Semiconductor Research Institute), 인도과학기술교육위원회(All-India Council for Technical Education) 및 사우스햄턴 대학교(University of Southampton)와 같은 파트너사들의 지원을 받아 새로운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반도체 교육 연합(Semiconductor Education Alliance)’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Arm은 이를 통해 산업, 학계 및 정부 전반의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모아 인재를 발굴하고 기존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증가하는 업계 과제에 대응할 방침이다.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전략적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널리 이해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의 증가는 설계부터 제조 및 배포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영역의 모든 측면에서 수백억달러의 투자를 촉진시키고 있다.

Arm 중앙 엔지니어링 부사장 개리 캠벨(Gary Campbell)은 “성장과 혁신의 기회가 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인력의 적절한 기술 가용 여부는 발전에 상당한 장애물이 될 수 있다”며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이러한 문제가 업계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반도체 교육 연합은 반도체 기술 파이프라인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이들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교육 연합은 Arm과 더 넓은 업계의 여러 기존 파트너십과 워크스트림을 통합하고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특정 산업의 요구를 반영한 역량 프레임워크와 미래 인재 풀을 구축하고 지원하는 교육 및 훈련 경로, 자원 및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학교 및 그 이상의 과정에서 교육 경험이 풍부한 Arm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개발한 이 연합은 Arm의 기존 교육 모델을 발전시킨 것이며 Arm이 이를 조정하는 주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다양한 포럼을 통해 유연하고 연합된 개방형 모델에서 자원, 역량 및 전문 지식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교사, 연구원, 예비 또는 현직 엔지니어, 학습자는 핵심 자원에 보다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연구 보조금 획득을 위한 공동 입찰 등의 프로젝트에서 협업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에 Arm은 반도체 설계자동화(EDA) 파트너사들과 함께 최첨단 EDA 툴 및 IP를 사용해 새로운 초고밀도집적회로(VLSI) 설계 교육 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또 Arm과 산업 및 학계의 파트너사들은 컴퓨터 공학·정보학 분야의 새로운 원격 학습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업계에 더욱 다양한 인재를 유입하기 위해 반도체 교육 연합은 기술, 직업, 독학 등 반도체 관련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로를 확대하고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유연하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사전 교육이나 경험에 관계없이 개인이 업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연합의 핵심 접근 방식이다.

연합의 회원사들은 인턴십, 견습, 협동조합 배치를 통해 학습자가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재정적 또는 지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무료 액세스가 가능한 온라인 대중 공개 수업(MOOC) 플랫폼의 원격 학습 트랙을 제공할 예정이다.

Arm을 포함한 다수의 산업체들은 최첨단 콘텐츠, 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질 교육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수십만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대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Arm은 “현재 업계는 기술 격차 측면에서 전환점에 서 있으며 진정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보다 응집력 있는 업계 전반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키워드

#Arm #반도체 #교육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