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표류를 끝내고 수도권 교통난 해소라는 애초의 목적에 부합하는 원안대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연합)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연합)

이날 김 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서울-양평 고속도로’ 변경안은 2012년 이후 노선의 1/3 이상이 변경된 최초의 사례로 기재부 협의도 거치지 않은 채, ‘최적안’으로 확정됐다”라며“ 국토부가 주장하는 노선변경 이유와 과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지나치게 비정상적이고 이례적"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국민은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논란의 본질은 두 가지다. 하나는 노선이 왜 갑자기 특정인이 소유한 땅 옆으로 변경되었냐는 의문이다. 다른 하나는 무책임한 백지화 선언으로 불거진 국정 난맥상이다. 원안이 좋으냐, 변경안이 좋으냐는 다음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친 국토부 원안이 갑자기 변경되고 그 변경된 노선의 종점 부근에 특정인 소유의 토지가 있다면, 변경 과정에 대한 의혹이 일어나는 건 당연하다. 그 의혹을 제기하고 밝혀나가는 것은 야당과 언론이 당연히 해야 하는 공적 책임인데 국토부는 ‘가짜뉴스’, ‘괴담’, ‘오물’이라 비난하며 국토부장관의 백지화 선언과 여러 차례의 말 뒤집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또 “고속도로 건설의 모든 과정은 ‘국가재정법’, ‘도로법’,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 법률에 따라, 심의와 협의를 거치게 되어 있는데 이런 모든 과정이 무시되고 이제는 변경안이 원안보다 더 좋은 노선이라고 치켜세우면서 원안과 변경안을 비교 검증하자고 한다”라고 질타했다.

김 지자는 “거듭 강조하지만, 원안이 좋으냐 변경안이 좋으냐는 이번 논란의 본질이 아니다. 의혹의 핵심은 ‘왜’, ‘누가,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생겼는가 이 세 가지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국토부 원안이 종점을 포함해 무려 55%나 바뀌면서 새로운 노선이나 다름없는 변경안이 나왔다. ‘왜’ 갑자기 변경안이 등장했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국토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후 시·종점이 변경된 고속도로 사업이 14건이나 된다면서 ‘이례적이 아니라고’ 해명한 바 있는데 이는 사실과 많이 다르다”라고 강조하며 “국민적 의혹에 휩싸인 사업을 밀어붙이는 것은 35년 공직 생활을 한 제 경험을 봐서도 온당치 않을 뿐 아니라,대다수 국민이 기대하는 ‘정의’에도 반하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이제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현실적인 해법이 필요하다. 불필요한 논쟁과 국론분열을 일으키는 의혹으로부터 자유롭고, 수도권 교통난 해소라는 애초의 목적에 부합하며, 당장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김 지사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애초에 경기도의 건의로 추진이 시작된 사업이다. 이 사업에 이어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서울-양양 고속도로’의 연결을 추진하겠다 .국토부 원안이 추진된다면 경기도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연결 타당성에 대한 연구용역을 먼저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