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대표 개입 조사 이어 질 듯···관련 현역 의원 규명 급물살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62) 의원이 검찰의 영장 재청구 끝에 4일 구속됐다. 윤 의원은 지난 4월 돈봉투 의혹 수사가 시작된 이후 현역 국회의원이 구속된 것은 처음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피의자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피의자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윤 의원에 대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한 뒤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윤 의원이 녹취록과 공범들의 진술 등 명확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혐의를 강하게 부인한 점이 발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이성만(61) 의원의 구속영장은 기각됐다.

이 의원의 구속심사를 맡은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혐의에 관한 자료들이 상당 부분 확보돼 있는 현재까지의 수사내용 및 피의자의 관여 경위와 관여 정도, 피의자의 지위, 법원 심문 결과 등에 의할 때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2021년 4월 28∼29일 국회 본관 외교통일위원회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현역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씩 총 6천만원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또 윤 의원이 의원들에게 돈봉투를 돌리며 각 지역 대의원에게 송영길 전 대표를 찍으라는 '오더'를 내려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 검찰 조사 결과다.

이 의원은 2021년 3월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경선캠프 운영비 명목으로 100만원을,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에게 지역본부장에게 줄 현금 1천만원을 제공한 혐의를 받는다. 같은 해 4월 윤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받은 혐의도 있다. 이 의원은 지금까지 유일하게 수수자로 직접 지목된 현역 의원이다.

검찰은 5월 두 의원에 대해 첫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6월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서 자동으로 기각됐다. 이달 국회 회기가 중단된 사이 증거관계를 보강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함에 따라 이번에는 국회 표결 없이 바로 영장심사가 열렸다. 법원은 윤 의원에 대해서만 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이 일단 윤 의원 신병 확보에 성공함에 따라 돈봉투 의혹 수사도 '정점'을 향해 한층 속도를 붙일 것으로 보인다. 우선 돈봉투를 수수한 것으로 지목된 현역 의원의 면면을 규명하는 작업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검찰이 확보한 녹취록에는 윤 의원이 이정근 씨에게 "인천 둘하고 J는 안 주려고 했는데, 애들이 보더니 '기왕 하는 김에 우리도 주세요'라고 해서 거기서 3개 뺏겼어"라고 말하는 대목이 담겼는데, 검찰은 '인천 둘' 중 한 명을 이 의원으로 특정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이른바 전당대회 경선 운동 전반을 기획·총괄했다는 점에서 송 전 대표의 개입·지시 여부를 규명하는 데에도 작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구속 기간인 최대 20일 동안 윤 의원을 상대로 돈봉투를 수수한 의원들을 최종 확인하고 송 전 대표의 개입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에 주력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서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에 대한 직접 조사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