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국내기업이 9200억 규모의 아랍에미리트(UAE) 해수담수화 시설 공사를 수주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UAE 슈웨이하트 4 해수담수화 사업 위치도 (사진=환경부)
UAE 슈웨이하트 4 해수담수화 사업 위치도 (사진=환경부)

환경부는 GS건설의 자회사인 지에스이니마가 아랍에미리트(UAE) 수전력공사(EWEC)에서 발주한 9,200억 원 규모의 ‘슈웨이하트 4 해수담수화 시설 건설공사’ 계약을 9일 아부다비 현지에서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해수담수화 사업은 아랍에미리트 수도 아부다비 서쪽으로 약 250㎞ 떨어진 슈웨이하트 지역에 역삼투막을 이용한 해수담수화 시설을 건설하는 것으로, 2026년 시설이 완공되면 해당지역에 하루 약 100만 명이 쓸 수 있는 32만 톤의 생활용수 공급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에스(GS)이니마는 해수담수화 설비 공사 설계에서부터 기자재 제작·설치, 시운전 등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 수행(EPC방식)하며, 올해 10월 공사에 들어가 2026년 완공한 이후 30년간 시설을 운영한다.

환경부는 이번 수주계약 이외에도 중동지역에서 진행 중인 해수담수화 및 상하수도 등 물분야 사업에 국내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협상지원부터 수주, 사후관리까지 전방위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해외에서 관심이 높은 해수담수화, 누수율 저감 등 스마트(AI) 물관리 분야는 첨단 정보통신기술 강국인 우리나라가 갖는 강점 분야”라면서, “이번 아랍에미리트 해수담수화 시설 수출을 시작으로 물산업 분야에서 수출 성과가 계속 나올 수 있도록 직접 발로 뛰는 수출외교를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