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회의 또는 한미연합훈련 겨냥 도발 가능
전술핵 탑재 가능 미사일 발사 합동훈련 예상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은 17일 북한이 한미일 정상회의 또는 한미연합훈련을 겨냥해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여러 종류의 도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에서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7일 오전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제공)
국회에서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17일 오전 정보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제공)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에서 국정원이 이같이 보고했다고 언론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은 "ICBM 발사 지원 차량 활동이 활발한 것이 평양 산음동 등에서 포착됐다"며 "액체연료 공장에서 추진제가 빈번히 반출되는 등 ICBM 발사 준비 징후가 계속 식별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고체 미사일 생산시설에도 차량 활동이 이례적으로 활발해지고 있다며 전술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합동 훈련이 예상된다라고도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하반기 최우선 주문과제로 군사정찰위성의 기술적 준비 완료를 요구했다면서 지난번 실패한 군사정찰위성의 결함 보완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9월 9일 북한 정권 수립일 75주년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8월 말 또는 9월 초 발사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이 7월부터 발사체 신뢰도 검증을 위해 엔진 연소시험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면서 발사체 추적과 데이터 수신을 위한 위성 안테나도 추가 설치하는 것이 포착됐다고 했다.

국정원은 군사정찰위성 1차 발사 실패와 관련해 북한에서는 엔진 계통 문제라고 밝혔고, 엔진 결함 시정을 위한 집중적인 시험이 이뤄지고 있다며 국정원에서는 엔진 결함의 해결 가능성에 대해서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