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흔들림없이 국민이 부여한 임무 신속히 수행하길
민주당, 이동관 체제서 벌어질 방송 장악은 윤 대통령 책임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여야는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을 임명한 데 대해 야당에서는 인정할 수 없다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국회에서 여야는 지난 18일 이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적격성을 두고 대치한 끝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대통령이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이라는 중차대한 임무가 부여된 방통위원장 자리를 공석으로 둘 수 없기에 임명의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위해 편향된 공영방송을 정상화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어 "이 방통위원장은 오랜 기간 언론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하는 등 언론정책 전반의 이해도가 높다"며 "흔들림 없이 국민이 부여한 임무를 신속하게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또 "이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는 허물을 들추고 발목을 잡으려는 막무가내식 의혹 제기와 비난 속에서 마무리됐다"며 "더불어민주당은 낙마를 염두에 두고 인신공격성 의혹 제기와 신상 털기, 무차별적 비난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문회가 끝나고 나서도 새로울 것 하나 없는 근거 없는 내용으로 그동안 제기했던 의혹을 또다시 읊어 대기만 했다"면서 "이 방통위원장에 대한 능력과 자질에 대한 검증은 처음부터 민주당의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반면 민주당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동관 후보 임명으로 공정한 방송 대신 정권을 찬양하는 방송과 언론을 만들고 싶었던 윤 대통령의 속내가 들통났다"며 "그동안 대통령이 외친 공정, 상식, 정의는 모두 허구이고 기만이었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또 인사청문 과정에서는 국회의 인사 검증 기능을 무력화하며 '행정 독재'의 신호탄까지 쏘았다면서 거수기로 전락한 여당을 앞세워 결국 임기 1년 3개월 만에 국회 동의 없는 16번째 장관급 인사를 탄생시켰다고 지적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가 다수 드러났고 의혹들이 전혀 해소되지 않았지만, 윤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했다"며 "국회는 후안무치한 '이동관 방통위원장'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방송 독립성과 중립성을 보장하고 방통위의 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률과 언론 자유를 위해 바친 수많은 희생이 윤 대통령과 이동관 씨 앞에서 하루아침에 무너졌다면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체제에서 벌어질 방송 장악과 언론 탄압은 모두 윤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에 재차 청문 보고서 송부 요청을 했다. 기한은 24일로 명시했다. 국회에서 여야간 입장 차는 좁혀지지 않았고, 결국 민주당 위원들은 용산 대통령실에 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이 담긴 인사청문보고서를 단독으로 전달하게됐다.

새로운 방송위원장 등장으로 변화 하는 방송과 미디어 포털에 어떤 변화가 이루어 질지는 두고 보아야 할 것 같다.

이날, 윤 대통령은 이동관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을 재가했다. 또 방문규 후보자의 발탁으로 공석이 된 국무조정실장 자리는 방기선 기재부 제1차관이 맡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