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석 상임대표·양향자 공동대표 체제···인재 배양하고 혁신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기존의 기득권 정치를 탈피 선언하며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 한국의희망이 28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기득권 정치 탈피를 선언하면서 2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의희망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양향자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상임대표를 맡은 최진석 서강대 교수.(사진=연합뉴스 제공)
기득권 정치 탈피를 선언하면서 28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의희망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양향자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상임대표를 맡은 최진석 서강대 교수.(사진=연합뉴스 제공)

"한국의희망"은 이날 발표한 대국민서약에서 한국 정당은 실력도 비전도 품격도 염치도 없이 권력 상황에 따라 수시로 모습을 바꿔가며 정치를 망치고 민생을 해치며 국가 미래를 발목 잡고 있다며, 한국의희망은 정치의 본령인 경제 발전, 국민 통합, 비전 제시, 국민 행복을 이뤄내 대한민국을 추격국가에서 선도국가로 건너가게 하겠다고 밝혔다.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았던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가 상임대표, 양 의원이 공동대표로 각각 추대됐다. 최진석 상임대표는 수락 연설을 통해 철학적 높이에서 포착한 대한민국의 한계가 한국의희망에 의해서 돌파될 것이라며 과학기술을 중심에 놓고, 인재를 배양하고, 부단히 혁신하는 일을 하면 선도국가가 된다"고 말했다.

양향자 공동대표는 정치 기득권을 깨부수는 일,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힘이 커지면 커질수록 기존 정치세력의 엄청난 저항과 반동이 있을 것이라며 거침없이 두려움 없이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중앙당 지도부에는 최 상임대표와 양 공동대표를 비롯해 최연혁 정책연구소 소장 겸 정치학교 교장, 김법정 전 환경부 기조실장, 정보경 전 삼성디스플레이 정보전략 IT기획 파트장, 김진수 전 국가안보실 통일비서관실 행정관 등 6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이날 한국의희망 창당대회에는 금태섭 전 의원과 정의당 류호정 의원,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장 등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또 금태섭 전 의원이 추진하는 신당 '새로운선택'도 내달 19일 서울 영등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