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나흘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숙박쿠폰 60만장 지원·프로야구 입장권 반값

[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정부가 10월2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추석연휴 4일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추석연휴를 포함해 하반기 숙박쿠폰 60만장을 지원하고 추석 당일인 29일에는 프로야구 입장권을 최대 50% 할인하기로 했다. 또 추석연휴(9월28~10월1일) 기간 영상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에 한해 무료 영상통화도 지원한다.

추석 전후로 자금 사정이 여의치 않은 소상공인·중소기업에는 43조원의 신규 자금이 대출과 보증 형태로 공급된다.

(출처=SBS뉴스캡처)
(출처=SBS뉴스캡처)

정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추석 민생 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추석 대책은 추석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 외에도 내수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추석 연휴와 개천절 사이인 오는 10월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다. 국민 휴식권 보장과 내수 진작, 추석을 계기로 고향 방문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이번 추석 연휴는 개천절(10월3일)까지 총 6일로 길어진다.

연휴 기간(9월28일~10월1일)동안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된다. 지자체·공공기관 주차장도 개방한다.

고속철도(KTX·SRT)를 통한 역귀성과 가족 동반석은 요금을 할인해 준다.

관광 수요 촉진을 위해 추석연휴를 포함해 하반기 숙박 쿠폰 60만장도 푼다. 기존 계획과 보다 2배 늘린 규모다.

정부와 기업이 휴가비를 지원해 주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참여자도 다음달 중 최대 5만명을 추가로 모집한다.

추석 당일인 9월29일에는 프로야구 입장권 요금이 최대 50% 할인된다. 방한 관광객 유치와 국내 소비 진작 대책도 마련했다.

중국 유통플랫폼인 타오바오·티몰 등과 연계하고 중국 모바일 페이의 국내 간편결제 가맹점을 늘리는 등 중국인 방한 관광객의 수요도 유도한다.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은 내달 초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면세점이 참여하는 쇼핑 축제 ‘코리아 듀티프리 페스타’(Korea Duty-Free FESTA)도 개최한다.

정부는 9월 황금녘 동행 축제, 10월 가을철 정기세일,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12월 눈꽃 동행축제 등 할인 이벤트를 연달아 개최해 국내 소비도 진작한다.

10∼12월 둘째·넷째 주 일요일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하는 한편 공공 부문의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구내식당 휴무제 시행 독려 등을 통해 인근 상권과 전통시장 이용을 유도한다.

전통시장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 상품권 구입 한도는 다음달 1인당 30만원 추가로 확대되고 추석 연휴와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는 무이자 할부와 제휴 할인, 캐시백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영화 등 문화·예술 분야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청탁금지법상 5만원 이하 선물 범위에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도 새로 포함한다.

다자녀 기준 완화를 통한 문화시설 할인 대상 확대, 영유아 동반자 전시 관람 패스트트랙, 군인·경찰·소방관 등 ‘제복 근무자’에 대한 할인 등도 추진한다.

정부는 추석 전후 자금 사정이 빠듯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43조원의 신규 자금을 대출과 보증 형태로 공급한다. 지난해 추석 명절 자금 공급 목표(42조5600억원)보다 1700억원 늘어난 규모다. 또 3조6000억원 상당의 외상매출채권을 보험으로 인수해 중소기업의 위험 부담을 덜어주고 전통시장 상인에게는 총 50억원의 성수품 구매 대금을 지원한다.

경유, CNG 유가 연동보조금은 2개월 연장해 10월까지 지급한다.

아울러 추석연휴(9월28~10월1일) 기간 영상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에 한해 무료 영상통화를 지원한다.

초고속 인터넷 해지 위약금 구조를 개선해 위약금 최고액 인하와 약정 후반부 해지 부담을 완화한다. 현재 초고속인터넷 해지 위약금은 3년 약정기준으로 24개월 이후 줄고 있다. 이것을 18개월 이후 감소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