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 국방장관 신원식·문체장관 유인촌·여가장관 김행 후보지명
전문성·책임성 갖고 역사적 소명을 다할 수 있느냐가 판단 기준

[중앙뉴스= 박광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일부 장관의 개각을 하고, 국방부 장관 후보에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에 유인촌 대통령실 문화체육특보,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에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각각 지명했다.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개각 발표 브리핑에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왼쪽),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 배석하고 있다.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의 2차 개각 발표 브리핑에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 후보자(왼쪽),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 후보자 배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이 같이 윤석열 정부의 2차 개각을 발표했다.

이어 김 실장은 브리핑에서 신원식 후보자는 35년간 군에 복무한 3성 장군 출신으로 국방부 정책기획관, 수도방위사령관, 합동참모차장 등 요직을 두루 거치고 현재 국회 국방위 간사로 활동 중이라며 국방 정책과 작전 분야 모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췄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우리의 안보 역량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우리 국방 대계인 국방혁신4.0을 완성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또 유인촌 후보자에 대해 문화·예술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식견뿐 아니라 과거 장관직을 수행했던 만큼 정책 역량도 갖췄다"며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케이(K)-컬처의 한단계 높은 도약과 글로벌 확산을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이어 김행 후보자에 대해서는 언론, 정당,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뛰어난 소통 능력을 겸비하고 있다"며 "전환기에 처한 여가부 업무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는 현 정부에서 폐지할 방침이며, 여가부 업무 중에 가족, 문화, 청소년, 여성 일자리 등의 업무는 원래 소관 부처로 이관해서 국민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시절 인사를 중용한다는 지적에 대해 인재를 등용하면서 과거 정부에 한번 몸을 담았다는 것은 큰 기준은 아니다라면서 전문성, 책임성을 갖고 역사적 소명을 다할 수 있느냐를 집중적으로 봤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임 후 두 번째 개각을 통해 전문성을 고려해 업무 연속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관료 조직에 긴장감을 높이려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또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내각의 전열을 정비하는 동시에 윤석열 정부의 국정 과제 추진을 위한 인물을 전면에 배치한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에는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 고검장 출신인 김홍일 변호사를 각각 지명하고, 정부 부처 차관급 인사 13명도 교체해 취임 1년 만에 사실상 첫 개각을 단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