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항저우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HAGOC, Hangzhou Asian Games Organizing Committee)가 아시안게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위해 알리바바 그룹의 디지털 기술 및 인텔리전스 중추인 알리바바 클라우드에 핵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전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자사의 풍부하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기술을 통해 9월23일부터 10월8일까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본사가 위치한 항저우에서 개최되는 ‘아시안게임 온 더 클라우드(Asian Games on the Cloud)’를 지원해 보다 향상된 지능, 지속 가능성, 수준 높고 효율적인 아시안게임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제공=알리바바 클라우드)

아시안게임의 핵심 시스템은 경기 관리 시스템(GMS, Games Management System), 결과 배포 시스템(RDS, Results Distribution Systems), 경기 지원 시스템(GSS, Games Support Systems)으로 구성된다.

해당 시스템은 56개 경기장과 정보기술관리센터, 메인 미디어센터, 항저우 아시안게임 선수촌 등 기타 주요 시설에 대한 24시간 운영을 지원하며 전세계 45개 국가 및 지역의 선수, 방송사, 기자, 직원, 자원봉사자 등 10만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아시안게임의 공식 정보기술총괄기업이자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로서 전세계 대규모 스포츠 행사를 지원하며 검증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안게임을 클라우드에서 전속 운영하는 책임을 맡았다.

셀리나 위안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그룹 글로벌 비즈니스 부문 회장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입증된 클라우드 기술과 신뢰받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대규모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지원한 풍부한 경험을 지니하고 있다”며 “올해 혁신성, 효율성, 포용성 및 지속가능성을 갖춘 아시안게임을 본사가 위치한 항저우에서 지원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한층 발전한 핵심 시스템 지원을 통해 대회 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보다 향상된 클라우드 방송 기술을 통해 전세계 시청자와 스포츠 팬들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포괄성, 확장성과 안전성을 갖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통해 대규모 스포츠 행사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어 전세계 곳곳에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데 기여했는지 보여주는 기록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핵심 시스템, 클라우드 중계방송, 이벤트 구성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지능형 애플리케이션의 원활한 통합을 지원하는 기초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각 대회가 끝나면 결과 배포 시스템은 경기장의 시간 측정 및 평가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이 데이터는 중앙 시스템에 통합되어 결과 표시, 뉴스 피드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다양한 형식으로 배포된다. 이러한 과정 일체는 결과 배포의 효율성, 정확성, 안정성을 위해 알리바바 클라우드 위에 구축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컨테이너 서비스 위에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활용해 민첩하고 확장성 있고 효율적인 이벤트 운영이 가능하다. 또 대규모 전용 공간과 유지보수 시설이 필요한 물리적 데이터 센터 운영이 불필요하다. 이벤트 종료 후 클라우드 리소스는 해제돼 더욱 친환경적인 게임 운영이 가능하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를 통해 중계권 방송사(RHB, Rights-Holding Broadcaster)가 라이브 영상을 수신하는 대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대회 기간 동안 최대 68개의 고화질(HD) 및 초고화질(UHD) 피드를 통해 5000시간 이상의 라이브 영상을 전송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플랫폼은 라이브 방송 외에도 HD 또는 UHD 영상, 대회 하이라이트, 뉴스 플래시를 제공하여 시청자의 모바일 또는 기타 장치에 제공할 수 있다.

대회 기간 동안 클라우드 방송은 항저우에 있는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인프라와 서비스를 통해 상하이와 베이징의 압사라비디오(ApsaraVideo) 라이브 센터, 홍콩 특별행정구(SAR)와 싱가포르의 지역 클라우드 리소스를 통해 물리적 경계를 넘어 아시아 전역과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아시안게임 열기를 전달할 것이다.

클라우드 방송 중계 이전에는 방송사는 지구 반대편의 라이브 영상을 본국으로 전송하기 위해 고비용의 전용 국제 광통신 회로에 의존하고 장비 설치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다. 하지만 확장성, 복원력, 보안성이 뛰어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글로벌 인프라와 네트워크 가속 서비스인 글로벌 액셀러레이터를 활용하면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적은 비용과 최소한의 설정 시간으로 고품질의 다자간 라이브 콘텐츠 전송이 가능하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2만명 이상의 선수, 기자, 관계자를 수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3개 아시안게임 선수촌의 운영을 관리하기 위해 지능형 운영 플랫폼을 출시했다. 이 플랫폼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고급 시각화 도구를 활용해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분석하여 관리 시스템을 더욱 간소화하는 동시에 선수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자연어 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이 적용된 지능형 서비스 로봇은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통해 아시안게임 선수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어와 중국어로 하루 종일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챗봇은 선수촌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된 실시간 답변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