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인바디가 체성분 빅데이터로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

인바디는 NH농협생명, AAI헬스케어와 ‘초개인화 헬스케어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3사는 인바디 체성분분석 결과를 활용해 NH농협생명에서 운영하는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플랫폼 ‘NH헬스케어’의 콘텐츠 확장 및 앱 활성화에 힘을 모은다.

윤해진 농협생명 대표이사(가운데), 이라미 인바디 대표이사(왼쪽)와 이창석 AAI헬스케어 대표이사(오른쪽)가 ‘장례지원 서비스 활성화’ 업무협약에 참석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NH농협생명)
윤해진 농협생명 대표이사(가운데), 이라미 인바디 대표이사(왼쪽)와 이창석 AAI헬스케어 대표이사(오른쪽)가 ‘장례지원 서비스 활성화’ 업무협약에 참석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NH농협생명)

인바디는 일부 농협 지점에 ‘헬스케어 체험존’을 설치하고 체성분 데이터를 수집해 NH헬스케어와 연동시킬 계획이다. NH농협생명은 인바디 체성분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운동 및 영양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하고 사용자 데이터 집적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AAI헬스케어는 챗GPT를 활용한 인공지능 헬스케어 모델을 연구하고 암 전문 콘텐츠 ‘암행어사’ 등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적용에 나선다.

‘헬스케어 체험존’은 전국의 일부 지역 단위 농협에 문을 여는 건강관리 체험 공간이다. 인바디 체성분분석기, 혈압계, 낙상 위험 예방 시스템 FRA, 각근력계 IB-LS가 설치돼 지역 주민 누구나 방문해 체성분과 혈압, 운동 능력 등을 측정할 수 있다. 헬스케어 체험존에서 측정된 체성분은 측정자의 데이터 수집 동의 하에 NH헬스케어로 전송된다.

NH헬스케어 유저들은 이미 인바디 데이터솔루션 ‘파트너 API’를 통해 체성분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3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주민들과 노년층을 대상으로 손쉬운 개인 맞춤 건강관리 경험을 제공하고 고도화된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3사는 이 외에도 농촌 활용 모델 연구를 통해 지역 실버세대 중심 건강관리 서비스 기반의 보험 상품 개발 등으로 긴밀히 협업해 나갈 계획이다.

인바디 이라미 대표이사는 “3사의 이번 협약이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 발전은 물론 지역민과 실버세대의 더욱 건강한 일상과 질환 예방 등을 위한 디딤돌이 되길 희망한다”며 “인바디는 1억개 이상의 체성분 데이터와 5500여편 이상의 논문에 활용될 만큼 뛰어난 임상적 효용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협약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더 나은 헬스케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해진 NH농협생명 대표는 “고령화 추세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그 무엇보다 ‘건강한 삶’이 가장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환경에서 헬스케어와 보험이 융합된 서비스 제공이 점점 중요해졌다”며 “3사가 함께 열어갈 초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 제공은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실직적인 건강증진이라는 사회적책임 이행도 기대할 수 있다”며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