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도로교통공단, ‘배민라이더스쿨 이륜차 안전운전 교육효과 분석’ 발표
배라스 교육 이수 라이더 교육효과 ‘뚜렷’…“수강 이후 안전운전 지식·태도 향상”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이 이륜차(오토바이) 운전자의 안전운전 능력(지식·태도)를 128% 향상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이륜차 안전 및 배달서비스 교육기관 배민라이더스쿨의 안전교육 효과성에 관해 연구한 결과를 10월1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대한교통학회 공동학술대회에서 발표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이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첫 사례인 이번 연구결과는 이륜차 안전교육 이수자의 교육효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분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우아한청년들과 도로교통공단이 배라스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라이더 안전운전 능력이 128%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현장 전경 (제공=우아한청년들)
우아한청년들과 도로교통공단이 배라스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 라이더 안전운전 능력이 128%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라이더스쿨 교육 현장 전경 (제공=우아한청년들)

이번 연구는 배민라이더스쿨 교육에 입과한 배달의민족 라이더 100명(이수자)과 교육을 듣지 않은 배달의민족 라이더 100명(미이수자)을 무작위로 선별해 이들을 대상으로 교육효과를 측정·연구했다. 양 기관은 교육 이수자와 미이수자간 차이,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전후 차이 등을 분석했다.

이수자와 미이수자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배민라이더스쿨의 교육 입과자(교육 전)는 미이수자 보다 안전운전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에 입과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라이더에게 안전운전 태도 측면에서1차 강화효과가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전후를 비교한 결과 라이더가 안전하게 운전하는데 필요한 능력으로 볼 수 있는 안전운전 지식과 태도가 128% 상승한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을 이수한 라이더는 교육 전보다 안전운전 지식과 태도 측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배민라이더스쿨의 교육이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우아한청년들은 밝혔다.

배민라이더스쿨은 안전운전 기본과정(라이더 주행교육, 교통법규, 바이크 운행에 필요한 스킬 교육), 향상과정(특수상황 대비, 라이더 자가관리) 등 다양한 과정의 교육을 펼치고 있다. 또 안전운전 지식함양과 배달서비스 노하우 공유를 위해 교육자문단(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연구원) 감수를 받아 ‘배민라이더스쿨 오토바이 안전교육 지침서’를 제작·배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교육과 사업을 통해 이륜차 안전운행 문화 확산과 건전한 배달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0월11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대한교통학회&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공동학술대회의 ‘배민라이더스쿨 배달 종사자 교통안전교육 현황 및 효과분석’ 세션에서 ‘배달 종사자 안전교육 효과분석: 배민라이더스쿨 교통안전교육 이수자를 중심으로’ 제목으로 도로교통공단 정미경 책임연구원이 발표할 예정이다.

우아한청년들 배민라이더스쿨 센터장 남기영 이사는 “배민라이더스쿨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이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운전 능력을 크게 개선했다는 게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가 가지는 의미가 크다”며 “도로교통공단과 함께한 이번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배민라이더스쿨은 이륜차 안전운행 교육뿐 아니라 건전한 배달문화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