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센터·AI칩셋·멀티LLM 중심으로 AI 기술 혁신 추진
자강’과 ‘협력’ 투 트랙으로 AI 피라미드 전략 추진
개인 AI 비서' 에이닷 정식 출시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SKT텔레콤이 26일 T타워 수펙스홀에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5년간 AI 투자 규모를 현재 12%에서 33%인 약 3배로 늘려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는 글로벌 AI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유영상 SKT 사장이 26일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28년 매출 25조 달성하는 ‘글로벌 AI 기업’ 으로 가듭날 것을 자신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유영상 SKT 사장이 26일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28년 매출 25조 달성하는 ‘글로벌 AI 기업’ 으로 가듭날 것을 자신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SKT텔레콤은 이를 위해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全 영역을 혁신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바탕으로 실현해 나가겠다며 계획과 전략을 공개했다.

유영상 사장은 “‘SKT의 ‘AI 피라미드 전략’은 자사의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AI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自强)’과 AI 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 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낸 전략이다”라며“ 새로운 산업 혁신을 만들어 줄 주체이면서 SKT의 지향점인 ‘글로벌 AI 컴퍼니’까지 실현시켜 줄 열쇠”라고 설명했다.

이어 유영상 사장은 AI 관련 투자 비중을 과거 5년 12%에서 향후 5년간 33%로 약 3배 확대하며,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자신했다.

이날 공개된 AI 피라미드 하단에 위치한 ‘AI 인프라’영역은 SKT의 첨단 기술 역량이 집결된 영역으로,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LLM 등이 해당된다. SKT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돕는 액침냉각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여기에 더해 사피온의 NPU, 하이닉스의 HBM 등을 패키징하여 더 높은 마진율을 내는 AI 호스팅 사업으로도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운영 역량과 기술, 글로벌 CSP와의 관계 등의 강점과 로컬 파트너와의 보유 부지, 클라이언트 관리 역량과의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확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데이터센터 규모도 2030년까지 현재의 약 2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사피온’ 은 차세대 추론용 AI칩 ‘X330’을 올해 말 출시한다. 또한 경쟁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업체와 협력을 진행해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SKT는 자사의 AI 기술 브랜드를 ‘에이닷엑스(A.X)’라고 확정하고 초거대언어모델 이름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SKT는 멀티 LLM 전략을 추구하는데, ‘자강과 앤트로픽, 오픈AI, 코난테크놀로지 등 AI 플레이어들과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협력’, 투 트랙으로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SKT 슈퍼컴퓨터 ‘타이탄’, 글로벌 톱 수준의 한국어 데이터로 학습한 한국어에 대한 높은 이해력, B2C·B2B의 다양한 Telco Use Case에 최적화된 Multi LLM 및 AI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 그리고 Text 뿐 아니라 음성, 영상,코드로 소통하는 멀티모달 LLM 기술을 적용하는 등 독자적인 LLM 기술을 지속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미국 AI 혁신 기업 앤트로픽에 1억 달러(약 1300억원) 규모 투자를 집행했으며, 양사는 한국어, 영어, 독일어 등 다국어 LLM 개발을 통해 통신사 특화형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AI 피라미드 중간 영역에 해당하는 ‘AIX’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core biz. 전반에  AI 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혁신함과 동시에, 모빌리티, AI헬스케어, 미디어, 애드테크(Ad.Tech) 등 SKT의 AI 역량을 인접영역까지 확장하며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우선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Core.Biz를 AI와 접목해transformation을 추진할 계획이다. SKT는 마케팅, 고객센터에 콘택트센터(AICC) 등 AI를 접목하고, 네트워크 인프라를 AI 기반으로 운영 효율을 높인다면 중장기적으로 현재보다 약 20~30% 이상의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SKT는 UAM, 엑스칼리버 등의 AI 헬스케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선다.  SKT는 ‘22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한국어 LLM 서비스 ‘에이닷’을 1년여 만에 정식 출시한다. SKT는 에이닷이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혁신하고 일상과 AI 서비스 연결을 확대해 ‘나만의 AI 개인비서’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전화는 통신사만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연결을 강화하고 특히 통화 맥락 이해와 추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AI 서비스와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I 전화는 이전 통화 내역을 바탕으로 전화할 사람을 추천하고, 통화 중 주고받은 내용을 AI로 분석해 중요한 정보 중심으로 통화 요약도 제공한다. 또한, 통화 중 실시간 통역 등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AI 기능들을 순차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상, 출근, 취침 등의 생활 전반 일상에 AI를 결합할 예정인데 9월에는 AI 수면 관리, AI 뮤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고객은 새롭게 출시되는 ‘A. sleep’ 서비스를 통해 별도 수면 진단기 없이 AI 수면 관리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AI 뮤직은 “BTS 신곡 추가해줘”, 혹은 “재즈 음악 삭제해줘”와 같이 에이닷과 대화만으로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편집이 가능하도록 진화할 예정이다.

SKT는 앞서 지난 7월 도이치텔레콤, e&, 싱텔 등과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결성했으며 통신사 특화LLM과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들 통신사의 가입자는 전세계 45개국에 걸쳐 약 12억명에 이른다.

SKT는 각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PAA를 런칭하며 빠르게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SKT 유영상 사장은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AI 컴퍼니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AI 관련 리소스 투자도 지속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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