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현대모비스가 최근 2개월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기업 10곳 가운데 투자자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 1위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성우하이텍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간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기업 10곳의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조사 대상은 국내 자동차 부품 상장사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성우하이텍, 대원강업, 서연이화,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HL만도, 셋방전지, 일진하이솔루스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는 분석시 고유 업무와 관련이 없는 야구, 골프, 농구, 배구, 탁구, 경기, 스포츠 등의 포스팅은 제외되도록 키워드를 공통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현대모비스는 최근 2개월 총 4만1009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기업 가운데 정보량 1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 4만1666건과 비교하면 1.58% 소폭 감소했다.

지난 8월 현대모비스 관련 포스팅에는 폭스바겐과의 5조원 규모의 수주 이슈가 주를 이뤘다. 당시 보배드림, 다나와, 뽐뿌, 유튜브, 티스토리를 비롯한 다수 채널에는 현대모비스가 독일 완성차 브랜드 ‘폭스바겐’과 전동화 핵심 부품인 배터리시스템(BSA) 수주에 성공했다는 기사가 일제히 공유됐다.

수주 배경으로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와 현지 고객을 겨냥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거론한 관계자의 설명과 함께 이번 BSA가 폭스바겐의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이라는 내용도 확인됐다. 이에 다나와 등에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네요”라는 댓글들이 게시됐다.

지난 7월에는 정부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7곳)와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5곳)의 전략지도를 발표했다는 내용이 티스토리 등 다수 채널에서 확인됐다. 게시물에는 정부가 광주광역시에 자율주행차 관련 부품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과 함께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LG이노텍 등 주요 미래차 부품사와 약 70개 소부장 기업, 기아차와 광주글로벌모터스(GGM) 등 완성차 기업이 광주에 소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생태계 조성에는 약 1조9000억원이 투자될 것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밖에도 지난 7월 네이버블로그 ‘마**’라는 유저는 충북 진천군 포스팅을 업로드하면서 현대모비스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진천군,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함께 손잡고 조성한 108ha(약 33만 평) 규모의 ‘미르숲’을 소개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만9723건의 포스팅 수로 2위에 올랐다. 전년 같은 기간 3만7359건과 비교했을 때 20.44%나 감소했다. 지난 8월 다나와, 38커뮤니케이션 등에는 한국타이어의 사계절용 밸런스 타이어 ‘키너지 ST AS’ 국내 출시 소식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해당 제품은 한국타이어 ‘키너지 EX’의 후속 제품으로 14인치부터 19인치까지 46개 사이즈로 폭넓게 구성됐으며 성능 향상과 함께 마일리지(타이어 수명), 연비 효율 등이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해 사계절 주행에 용이하다는 것이 당시 한국타이어의 설명이었다.

7월 팍스넷 등에는 한국타이어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하 ‘국립김천치유의숲’과 함께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화재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진행했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지난 3월 12일과 2014년 8월30일에 대형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한편 커뮤니티 채널 더쿠에는 한국타이어 사옥에 대해 “유명 건축가 노먼 포스터가 설계해 디자인은 빼어나다”면서도 “개방형 구조로 인해 직원들의 호불호가 갈린다”는 글이 올라와 누리꾼들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성우하이텍은 1만4548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자리했다. 정보량 수는 상위 두 곳과 달리 전년(2828건) 동기 대비 414.43% 폭증했다. 이는 북미 지역 내 전동화 부품 공급 확대에 따라 부품 기업들의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에 연관 게시물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7월 네이버블로그의 ‘학가****’이라는 유저는 성우하이텍의 기업 개요, 최근 실적, 관련 기사, 공시 등을 정리하면서 “세계 최초 전기차배터리 보호 복합소재를 개발하면서 자동차 배터리 케이스가 주목받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전기차 부품사업을 본격화하며 전기차 관련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재무적으로는 우수하고 성장성이 좋아 보인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네이버 취업 관련 카페에는 ‘성우하이텍과 대덕전자에 최종 합격했다’는 유저가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지 묻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현대차라면 성우하이텍이 좋을 것”, “대덕 재직자였는데 사무직이 굉장히 괜찮다”는 의견이 나뉘는 가운데 글쓴이는 반응을 종합해 성우하이텍으로 결정했다는 답글을 덧붙였다.

4위부터는 1만건 미만의 정보량을 보였다. 대원강업이 9107건의 포스팅으로 4위를 차지했으며 서연이화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7656건의 포스팅 수로 5위에 랭크됐다.

6위 현대위아는 686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한온시스템은 6533건, HL만도는 5587건의 포스팅 수로 각각 7위와 8위를 지켰다. 9위 세방전지는 최근 2개월간 2661건의 포스팅수를 기록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2586건의 정보량을 보였다.

데이터앤리서치는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의 정보량을 합산할 경우 분석 기업 전체 10곳 정보량(12만6273건)의 37.91%에 이르고 있어 현대차그룹은 완성차 업계는 물론 부품업계에서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