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환경부가 최적가용기법 기술 등 우리나라의 통합환경관리 기술을 베트남에 전수한다.

(사진=중앙뉴스DB)
(사진=중앙뉴스DB)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국 요청으로 금일(5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최적가용기법 기술 연찬회(워크숍)’에서 우리나라의 통합환경관리 선진기술을 전수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최적가용기법 기술 연찬회’는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최적가용기법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최적가용기법 정보 및 지침, 회원국의 경험 등을 비회원국에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독일, 영국 등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전문가 그룹과 베트남 측 환경부 및 현지기관(환경과학연구소, 펄프제지협회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베트남 최적가용기법 기술 도입을 위한 선진사례 소개 및 교육’이 진행된다. 아울러 경제협력개발기구 사무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독일 및 영국 전문가 회의, 통합허가 기술자료 마련 교육, 최적가용기법 논의 등이 진행된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사전 행사(기술미팅)로 베트남 최적가용기법 이행 기술지침 개발, 국가 간 최적가용기법 등이 논의됐다. 이어 4일에는 펄프제지 및 철강 생산시설에 대한 현장 방문이 이루어졌으며 5일부터 이틀간 본 행사가 진행된다.

사전 행사에서는 △우리나라의 최적가용기법 설정 절차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본 행사 첫날에는 △최적가용기법 연계배출수준(BAT-AEL), △펄프제지 최적가용기법 기준서, 이튿날에는 △철강업 최적가용기법 기준서가 소개된다.

금한승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우리나라의 통합환경관리제도는 이미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했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리나라의 통합환경관리제도가 국제사회에서 역할과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