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산업 주요 업체‧지자체 손잡고 민관 협력체계 구축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기아가 전기차 배터리 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관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

기아는 6일 진행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2023 국제 이차전지 포럼’에서 현대글로비스, 에바싸이클, 에코프로, 경북도청, 경북테크노파크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업체 및 지자체 5곳과 ‘배터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얼라이언스(Alliance) 구축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증가하는 전기차 폐배터리 물량을 활용하기 위해 배터리 재활용 과정 전반에 대한 검증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기업과 지자체간 협력을 기반으로 배터리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 시행을 위해 이뤄졌다.

폐배터리 재활용의 경제성 및 신규 사업 추진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 기준’을 마련하는 것으로 이번 시범사업은 해당 가치를 자세하고 현실성 있게 분석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자동차 제조사부터 배터리 재활용 기업, 이차전지 소재 제조사, 지자체까지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진행하는 새로운 형태다.

시범사업에서 기아는 폐배터리 공급을 비롯한 시범사업 총괄, 현대글로비스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성 검토, 에바싸이클은 배터리 분해/해체와 블랙파우더(Black Powder: 리튬이온 배터리 파쇄 후 선별 채취한 검은색 분말로 니켈·리튬·코발트·망간 등을 함유한 중간과정 원료) 제조, 에코프로는 원소재 추출 및 양극재 제조, 경북도청과 경북테크노파크는 배터리 재활용 관련 규제 개선 및 신사업 기술 개발을 위한 환경 조성을 담당한다.

시범사업 동안 참여 기업과 지자체는 실제 폐배터리를 투입해 배터리 재활용과 관련된 전체 공정을 실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원소재 추출부터 배터리 생산 및 전기차 탑재로 이어지는 배터리 순환 과정 전반의 모든 단계별 데이터를 상세히 확보해 수치화하고 경제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도출된 실증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본격적인 배터리 재활용 산업 생태계 구성의 발판으로 삼고 신규 사업 추진 활용 가능성도 함께 살펴본다.

기아는 시범사업의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 제고를 통한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구성하고 나아가 ‘배터리 구독 서비스’, ‘배터리 리퍼비시 서비스(재제조 배터리를 의미하는 단어로 폐배터리에 부품 교체 및 배터리 셀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사용 가능한 형태로 재제조해 다시 전기차에 탑재하는 서비스)’ 등 배터리 생애주기 연계 서비스인 ‘BaaS(Battery as a Service: 배터리 대여·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 상용화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기아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실제 배터리 재활용 공정으로 추출한 원소재들의 가치를 측정하고 공정별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결과를 도출한다면 향후 배터리 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있어 기준점이 될 것이라며 시범사업을 거쳐 배터리의 가치를 높이고 나아가 BaaS 사업과의 연계를 이뤄 궁극적으로 전기차 도입 확대에 크게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