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선사-화물 차주 중개 DX 플랫폼 ‘화물잇고’ 이달 출시
신한카드, 강동물류, 디버와 파트너십 체결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LG유플러스가 37조 규모에 육박하는 화물운송 중개 시장 공략에 나선다. 그동안 B2B 시장에서 쌓아온 오랜 DX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한 DX플랫폼을 통해  화물 시장에서 물류혁신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이 16일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화물잇고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이 16일 진행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화물잇고를 소개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LG유플러스는 16일 용산 사옥에서 화물운송 중개 DX플랫폼 '화물잇고' 출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전무)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LG유플러스의 DX플랫폼 화물잇고는 주선사와 차주를 매칭시켜주는 사업이다”라며 “ 회사의 오랜 DX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강력한 DX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화물잇고는 화물 접수에서부터 배차, 운송, 정산, 거래처 관리 등 화물 중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주선사가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차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원하는 화물을 직접 선택하는 구조로, 주선사와 차주 사이에서 적정 화물 매칭·빠른 배차를 제공하는 일종의 스마트 배차 서비스다.

상품 운송의 중간 단계이자 주로 B2B 운송을 의미하는 미들마일(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수거하는 중간 단계) 시장이 타깃이다.

화물잇고의 특징은 크게 네 가지다. 첫째, 주선사에 스마트 배차 관리 및 실시간 운송 관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선사들이 전용 웹을 통해 화물을 등록하면 실시간 배차 요청 알림, 최적 운임료 측정, 실시간 운송 트래킹, 화주사 별 화물 트래킹 Map 등이 제공되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배송이 가능해진다.

둘째, 빠른 정산 및 편리한 실적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원클릭 운송료 카드 결제, 각종 거래 내역서 다운로드,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한 월별 레포트 등을 통해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던 운송 후 후속 업무를 일원화, 간소화 해 주선사의 업무 효율화를 돕는다.

(왼쪽부터)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 담당,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모빌리티사업담당 상무가'화물잇고' 소개에 이어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왼쪽부터)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 담당,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신사업그룹장 전무, 강종오 LG유플러스 스마트모빌리티사업담당 상무가'화물잇고' 소개에 이어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셋째, 차주 고객에는 최적의 화물 배차 시스템을 제공한다. AI를 기반으로 차주의 특성을 분석해 최적 화물을 추천하고, 내 주변 화물 추천을 통한 하루 최적 업무 스케줄 제안, 운행기록 관리 기능으로 비효율을 개선했다. 화물/운송 상호 평가 시스템으로 불량화물이나 상습 운임미지급 화물은 필터링 할 수 있게 했다. 기존 시장의 선착순 배차와 일방향 오더와는 달리 화물잇고의 최적 화물 배차 기능으로 차주들의 수익성 관리가 용이해진다.

마지막으로 화물잇고는 업계 최초로 화물차 전용 내비게이션 기능을 통합했다. 지오펜싱 기술이 적용된 실시간 내비를 통해 유턴 불가 구간, 좁은 길 회피, 터널/교량 높이 제한을 고려한 최적의 화물 길을 제안하고 물류센터 내 정확한 상/하차지의 위치까지도 알려준다. 차주는 불필요한 운행 시간을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지오펜싱이란, 사용자의 위치를 분석해 특정 위치에 도착하거나 벗어나는 것을 알려줄 때 사용되는 기술을 뜻한다.

미들마일 시장은 지난해 부터 IT 기업들이 화물 중개 서비스를 출시하며 시장에 진입했지만 아직 뚜렷한 선도 사업자는 없는 상황이다. 화물 중개업의 특성상 빠른 물류 네트워크 및 인프라 구축이 시장 선점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인만큼 LG유플러스는 기존 시장의 전통적 사업 강자들과 손을 잡는 방법을 택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출시에 앞서 강동물류, 디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강동물류의 경우 700여대의 운송 차량과 매출 300억원 이상 규모로 상위 5%에 속하는 화물 운송 중개 기업으로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통한 고객 확보에 탁월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라스트마일 디지털물류 스타트업인 디버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탄탄한 수요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다.

강동물류와 디버는 화물잇고의 플랫폼 파트너로서 고객 확보 영역과 운송 최적화 영역을 지원한다. LG유플러스는 물류 시장 운영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가진 전통적 플레이어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여 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고객을 신속하게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신한카드와도 손을 잡았다. 기존 화물 시장에서는 화주-주선사-차주에 걸친 복잡한 대금 지급으로 인한 정산지연이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발급 1위인 신한카드와 함께 화물 운송료 전용 결제카드를 도입해 주선사가 당장 현금이 없거나 화주에게 정산 받기 전이라도 운임료 선정산을 가능하게 해 편의성을 도모한다.

LG유플러스는 항후에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확대해 전국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각 영역별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모든 플레이어들이 상생 가능한 물류 생태계를 구축해 시장을 선도할 방침이다. 

가능성이 큰 시장을 두고 거센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LG유플러스는 화물잇고 출시 초기에는 고객들에게 별도의 비용을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이용자 부담을 줄이고 플랫폼 이용률을 높여 시장에 빠르게 안착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빠르게 성장시켜 3년 내 1,500억원 이상 매출 규모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임장혁 LG유플러스 전무∙기업신사업그룹장은 “커넥티드 카, C-ITS/자율주행 등 다양한 B2B 모빌리티 분야에서 쌓아온 DX 경쟁력에 더하여 업계 전문 파트너사의 역량을 활용하면 경쟁사 보다 빠르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며 “화물 정보 포탈 서비스이자 강력한 DX 플랫폼인 화물잇고를 통해 상생하는 화물 시장 생태계를 빠르게 조성하고 아날로그 시장에 물류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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