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지난 5월 전라남도 해남군 송호해수욕장에서 발견된 고선박이 고려 시대에  제작된 ‘곡물 운반선’으로 추정돼 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5월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해수욕장 갯벌 속에서 발굴된 ‘선’박 (사진=문화재청)
5월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해수욕장 갯벌 속에서 발굴된 ‘선박' (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지난 6월부터 진행한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송호해수욕장 해역의 '해남선' (발굴지역의 명칭을 따라) 수중발굴조사 결과 11세기 초반에서 12세기 중반 경 고려시대의 선박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해당 선박은 지난 5월 송호해수욕장에서 발견·신고되었으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해남선’의 훼손과 도굴 방지를 위해 신고 다음 달인 6월부터 9월까지 수중발굴조사를 실시했다.

해남선’ 내부에서 나온 볍씨 등 여러 종류의 싸앗들 (사진=문화재청)
해남선’ 내부에서 나온 볍씨 등 여러 종류의 싸앗들 (사진=문화재청)

조사 결과 선체 바닥면인 저판 7열, 좌현 2단과 우현 3단의 외판이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선박의 남은 규모는 최대 길이가 약 13.4m, 최대폭이 4.7m 크기였으며 출수된 유물은 도기, 기와, 숫돌, 닻돌 등 총 15점이 확인됐다.

해남선 출수 목제 닻(사진=문화재청)
해남선 출수 목제 닻(사진=문화재청)

문화재연구소는 “저판의 규모로 봐 현재까지 조사되었던 한반도 제작 고선박 중에서는 제일 큰 규모"라며“내부에서 수습된 유물들과 선체 부재들의 방사성탄소연대분석 결과가 11세기 초반에서 12세기 중반 경 고려시대에 제작·운항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또 “도기 내부에서 확인된 볍씨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씨앗류들을 보아 곡물 운반선으로 추정된다”라고 말했다.

이로써, 이번 해남선까지 포함하면, 우리나라에서 발굴된 고선박은 총 15척이 되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향후 해남선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보존처리를 진행할 예정이며, 해남선의 좌초 경위와 성격 등을 규명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도 순차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