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 운수종사자 임금 4%, 민영제 임금 4.5% 합의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경기도 버스 노사가 지난 25일 밤 막판 줄다리기 끝에 협상이 타결되면서 26일로 예고된 경기도 시내버스 총파업이 철회됐다. 이로써 우려됐던 출근길 교통대란도 피할 수 있게 됐다.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노동쟁의 조정 신청 사건에 대한 조정회의에서 협상이 타결된 후 김동인 경기지사(왼쪽의 두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 모습 (사진=경기도)
25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노동쟁의 조정 신청 사건에 대한 조정회의에서 협상이 타결된 후 김동인 경기지사(왼쪽의 두번째)를 비롯한 참석자들 모습 (사진=경기도)

준공영제 실시에 따른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 임금 인상을 놓고 진행됐던 이날 노사는 최종회의를 통해 지난 7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준공영제 버스 기사의 호봉별 시급의 4%를, 민영제 버스업체 운전자 임금은 현행 대비 4.5%를 각각 올리기로 합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합의가 완료된 후 이날 밤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회의 현장을 방문해 “도민들의 발인 버스가 내일 정상적으로 운행을 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 타협과 양보를 통해 합의를 해주신 데에 대해서 깊은 감사 말씀드린다”며 협상 타결을 축하했다.

그러면서 “준공영제가 이슈였다고 들었다.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 노선을 공공관리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양해 말씀드리면서 차질 없이 노사 양측의 의견 들어서 추진할 것을 여러분에게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이기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위원장은 “오늘까지 상중(喪中)이신 걸로 알고 있는데 오시게 한 것에 대해서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버스가 정말 열악한 상태이고 저임금, 장시간 근로에 많이 시달리고 있다. 필요한 부분은 제도적으로 개선하고 많은 투자를 해주시리라 믿고 있다. 경기도지사를 믿고 가겠다”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9월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임금협상 당시 노사 간 협의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협상장을 전격 방문해 임기 내에 준공영제를 실시해 타 수도권 지역과의 임금 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하며 노사 합의를 이끈 바 있다.

경기도는 20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1차 조정회의 시 핵심 쟁점이었던 임금인상에 대해 노·사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상황이었으나 24일부터 오후석 행정2부지사 등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등 교통대란을 막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해왔다.

앞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민영제 운수종사자의 실질적인 임금인상 등을 회사 측에 요구했으나 회사 측이 재정 여건상 노조 측의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26일 첫 차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했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