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한고비를 넘었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진통 끝에 화물부문을 매각하기로 한 것.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화물부문 매각을 담은 안건 등 모두 3건을 통과시켰다. 이사회에서 통과된 안건은 화물 분야 매각 외에도 영구전환사채 발행과 대한항공과의 자금 지원 합의 등이다.

대한항공은 이에 따라 화물부문 매각 내용이 포함된 시정조치안을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제출했다. 대한항공은 EC가 시정조치안을 바탕으로 내년 1월 말까지 양사의 합병을 승인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대한항공은 이사회 결정을 근거로 EC의 승인을 받을 때까지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에 신규 영구전환사채를 발행하는 형식으로 7000억원 규모의 계약금과 중도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EC의 승인이 나면 인수계약금 3000억원 중 1500억원을 이행보증금으로 전환키로 했다. 대한항공은 화물사업부 분리와 관련, 인원의 고용승계와 유지를 조건으로 화물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대한항공이 EC에 시정조치안을 제출해 고비를 넘겼지만 미국과 일본 경쟁당국의 승인도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까지 14개국 중 11개국이 양사의 합병을 승인한 상태다. EC가 승인하면 2020년 11월 메가항공 탄생을 목표로 추진됐던 양대 국적항공의 합병은 분수령을 넘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