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이광재 기자] LS머트리얼즈가 일본 무인운반로봇(AGV·Automated Guided Vehicle) 제조업체에 울트라커패시터(UC)를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차세대 2차전지’로 불리는 UC는 고속 충·방전과 긴 수명이 장점인 산업용 특수 배터리다.

LS머트리얼즈 직원이 울트라커패시터(UC)를 생산하고 있다. (제공=LS머트리얼즈)
LS머트리얼즈 직원이 울트라커패시터(UC)를 생산하고 있다. (제공=LS머트리얼즈)

일본 업체가 클린룸의 부품 운반용 AGV에 적용해 대만 반도체 공장에 공급한다.

UC의 급속충전 기능을 활용하면 AGV가 작동 중 실시간 충전된다. 별도의 충전 시간이 필요 없어 24시간 장비를 가동할 수 있으며 전력 회생도 가능해져 전기 사용량을 줄이게 된다.

회사는 “대만 유수의 반도체 업체가 신규 공장을 건설하면서 전기 비용 절감과 RE100 달성 등을 위해 UC를 활용한 AGV 시스템 도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홍영호 LS머트리얼즈 대표는 “이미 미국 아마존과 월마트 등의 물류센터 AGV에 사용, 기술력을 검증받았다”며 “고령화, 노동 인구 감소 등으로 AGV를 필두로 로보틱스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마케팅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