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플라스틱 자원 재순환 시장 정책 활성화 기여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에코크레이션이 한화자산운용과 폐플라스틱 유화 시장의 활성화 선도 및 상호 협력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회사는 이번 협약이 폐기물의 단순 처리가 아닌 재활용이 강조되는 정부의 자원 재순환 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에코크레이션 본사 전경 (제공=에코크레이션)
에코크레이션 본사 전경 (제공=에코크레이션)

특히 전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폐플라스틱의 친환경 처리 필요성과 폐플라스틱 재순환 산업의 활성화에 토대가 되는 금융의 중요성에 대한 양사의 공동 인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고 강조했다.

열분해 유화는 무산소 상태인 반응로 내부에 투입된 폐플라스틱을 가열하는 방식이다. 다이옥신 등을 배출 대기 오염을 일으키는 기존의 소각 방식에 비해 친환경적으로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수 있으며 난방유 등 연료 용도뿐만 아니라 원유 대체 또는 플라스틱의 생산 원료로도 활용 가능한 액체 상태의 정제열분해유를 얻는 기술이다. 이에 열분해 유화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에코크레이션은 열분해 과정에서 유증기에 포함된 왁스나 염소 등의 불순물을 효율적으로 개질하거나 제거해 안전하게 고품질의 열분해 정제유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에코크레이션과 협력해 폐플라스틱 유화에 특화된 블라인드 펀드를 설정할 계획이며 블라인드 펀드는 관련 시장 활성화에도 중요하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계환 에코크레이션 부사장은 “최근 ESG가 강조되는 추세에서 열분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며 “열분해 유화 설비를 공급하는 회사의 입장에서 운영사업자가 우려하는 금융적인 부분을 해결하는 데에 이번 협약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