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국내 철도 공기업·공공기관 중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기록했다. 이어 국가철도공단, SR(에스알·수서고속철도) 순이었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3분기 국내 철도 공기업·공공기관 9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조사 대상은 국토교통부 산하 철도 공기업 및 공공기관, 전국 철도 교통 공기업으로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코레일, 국가철도공단, 에스알, 서울교통공사, 대구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대전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광주교통공사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 이름’+‘어르신‧기부‧기탁‧다문화‧소외‧봉사‧장애인‧독거‧장학‧취약계층’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고 데이터앤리서치는 부연했다.

분석 결과 코레일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는 1932건으로 지난 3분기 국내 철도 공기업·공공기관 9곳 중 1위에 올랐다.

지난 9월 네이버블로그 등에는 추석 연휴를 맞이해 전국 25개 코레일 직원봉사단이 각 지역의 복지기관 159곳과 연계, 저소득 가정 8000여명을 대상으로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는 소식이 공유됐다. 코레일은 이들에게 1억3000만원 상당의 명절 음식과 생필품 등을 기부하고 복지관 방문 및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같은달 다음의 학교 사회복지사 관련 카페의 ‘박**’이라는 유저는 코레일이 굿네이버스 충청지부와 함께 교육복지대상 아동을 위한 1700만원 상당의 생리대와 응급용품 파우치를 후원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올렸다. 특히 파우치는 매년 버려지는 직원 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제작했다는 정보도 포스팅을 통해 확인됐다.

지난 8월에는 뽐뿌, X(옛 트위터) 등에 코레일이 철도직무 체험형 인턴에 장애인 45명을 채용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기사에 따르면 코레일은 이들에게 인턴 기간 멘토링 과정과 사이버 교육 등 철도 관련 직무교육을 진행하고 우수 수료자는 2년 이내 정규직 사무영업 분야 지원 시 필기전형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사회 형평성을 고려한 인력 채용제도를 마련해 공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한문희 코레일 사장의 발언도 소개됐다.

국가철도공단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637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9월 모네타 등에는 국가철도공단이 추석을 맞아 전국 7개 지역, 19개의 복지기관을 통해 아동, 노인, 장애인, 미혼모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2700만원 상당의 후원금과 선물을 전달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당시 전달에 참여한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우리 주변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이웃사랑을 실천하겠다”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이행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8월 마이민트 등에는 국가철도공단이 세종경찰청, 세종자치경찰위원회, 세종변호사지회 등과 함께 가정·성폭력 등 범죄피해를 입은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는 소식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번 협약으로 국가철도공단은 1000만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피해자들의 생계비, 의료·상담비 등에 지원한다는 내용도 함께 소개됐다.

에스알은 636건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로 3위에 자리했다.

지난 9월 TISTORY의 ‘슈퍼맨**’라는 유저는 에스알이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 SRT 수서역에 ‘제2호 이웃사랑 건강기부계단’ 개소식을 가졌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글에 따르면 건강기부계단은 고객 1명이 계단을 이용할 때마다 두 기관에서 각각 10원씩 기부해 사회공헌기금을 적립하는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이다.

두 기관은 해당 사업을 통해 2020년부터 매년 2000만원의 기금을 마련해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에 기부, 난치성 환아의 소원을 실현해주는 사업을 후원해왔으며 현재까지 환아 12명이 기금을 통한 도움을 얻었다는 소식도 확인됐다.

4위 서울교통공사는 올 3분기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해 626건의 정보량을 보였다. 특히 국가철도공단, 에스알, 서울교통공사 3개 기관의 정보량 격차가 불과 10건 안팎에 그쳐 눈길을 끌었다.

5위 대구교통공사는 25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인천교통공사가 215건으로 뒤를 이었다.

대전교통공사가 3분기 182건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로 7위를 지켰다. 부산교통공사가 140건의 정보량을 보이면서 8위에 자리했다.

광주교통공사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26건의 사회공헌 포스팅 수를 보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