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SNE리서치는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의 총 판매량이 1만129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3% 감소해 역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현대차는 넥쏘(NEXO)와 일렉시티(ELEC CITY)를 4320대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38.3%로 수소차 시장 선두 자리를 유지했으나 올해 넥쏘의 판매량 부진이 이어져 전년 동기 대비 49.5% 역성장했다.

반면 부진했던 도요타 미라이(Mirai)의 판매량이 올해 5월 이후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며 양사 간의 시장 점유율 차이는 7.6%p로 좁혀졌다.

(제공=SNE리서치)
(제공=SNE리서치)

국가별로 살펴보면 한국은 현대차 넥쏘의 판매량 감소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47.3% 감소했지만 35.5%의 시장 점유율로 수소차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중국은 수소 상용차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며 한국과 함께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은 최근 판매량 호조를 보이는 도요타 미라이가 가장 많이 팔리는 국가로 중국과 함께 성장세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전세계의 탄소중립을 향한 의지가 완성차 OEM들의 친환경차로의 전환을 앞당기고 있는 지금 전기차 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갖추며 계속해서 침투율을 늘려가는 반면에 한정된 차종,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수소차 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역성장을 연이어 기록하고 있다”며 “설상가상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소 충전비용이 오르면서 또 다시 수소차 판매 부진을 가져오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어 수소 충전보조금 지원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국회에서는 일반 수소차에도 충전보조금을 지원해주는 법안이 발의가 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나마 상용차 부분에서 수소트럭의 경우 중국계 OEM과 니콜라, 이베코, 현대차 등에서 개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며 “상용차를 중심으로 수소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소차의 핵심인 연료전지시스템을 개발하는 현대, 보쉬, 도요타 등의 주요업체들의 경쟁구도와 시장점유율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