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홈플러스가 밀키트, 냉장·냉동 간편식 1000여 종을 총망라한 ‘다이닝 스트리트’ 특화매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 매출이 전년 대비 15% 늘었다고 20일 밝혔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 (사진=홈플러스)

실제로 홈플러스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2개월간 단골고객(VIP+ 등급) 10명 중 5명이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에서 ‘다이닝 스트리트’ 품목을 평균 약 6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30 고객 매출 비중은 30%를 기록했다.

‘다이닝 스트리트’의 산출 기간 1~10월 기준으로 보면, 간편식에 주력한 2022년 매출이 전년보다 17% 이상 성장한데 이어 전채·식사·후식 등 ‘K 집밥’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방위를 완성하면서 특화매장 운영 2년 차인 올해 매출이 전년비 15% 뛰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품목별 매출은 PB 밀키트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냉동 RMR(레스토랑 간편식)이 75% 성장했다.

회사 측은 조리 편의에 쇼핑 편리를 더한 동선 혁신, 맛·품질을 내세운 상품 차별화 전략, 지속적인 상품 개발 노력이 실적 호조에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다이닝 스트리트’ 매장은 관리에 초점을 둔 판매자 중심의 동선을 고객 중심으로 개선하는데 공을 들였다.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매장 곳곳에 분산됐던 냉동·냉장·상온 상품을 통합 배치해 불필요한 동선을 최대 20미터 단축했다.

충성고객 확보의 큰 축은 차별화 상품에 기반한다. 회사 측은 밀키트와 냉장 간편식을 중심으로 ‘다이닝 스트리트’를 지난해 론칭했으며, 리뉴얼 2년 차에는 100대 프랜차이즈, 유명 맛집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냉동 간편식·디저트류까지 확대하는 등 신상품을 매년 500개 이상 출시하면서 외형 성장을 이뤄왔다.

홈플러스는 연내 리뉴얼 오픈하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0’ 연수점에 지역 상권 수요가 높은 차별화 상품군의 구색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현영 홈플러스 신선가공총괄 냉장팀장은 “차별화 상품의 경쟁력을 입증하며 집객을 유도해 지속 성장하는 홈플러스 ‘다이닝 스트리트’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라며, “편의점·창고형 매장 등 유통 포맷의 경계를 넘어 업계 대표 카테고리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