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서울시민 A씨는 서울시로부터 난임시술비를 지원받아 경제적 부담을 덜었고,  ‘지옥철’ 대신 서울동행버스를 타고 출근하는 경기도민 B씨는 이전과 달리 스마트폰도 보고 그날의 업무도 미리 정리하는 등 한결 여유가 생겼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위의 사례와 같이 올해 선보인 다양한 동행·매력 정책 중 시민에게 가장 사랑받은 '서울시 10대 뉴스'를 선정하기 위해 다음 달 15일까지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 10대 뉴스는 매해 연말 서울시가 진행하는 이벤트로, 한 해 동안 시행된 주요 정책들에 대한 투표를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 결과를 정책 수립에 반영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투표대상은 △ 복지·건강·안전·돌봄·교육 분야의 ‘동행 뉴스’, △경제·문화·환경·행정 분야의 ‘매력 뉴스’ 등 시정 핵심비전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 관련 30개 정책이다.

투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서울시정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서울시 누리집 및 포털사이트를 통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페이지에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투표할 수 있으며, 올 한 해 우리 곁에 함께해 든든했거나 삶에 즐거움을 주었던 정책 등 개인의 선호에 따라 최대 3개까지 선택 가능하다.

투표 종료 후 투표에 참여한 시민 대상 무작위 추첨을 통해 총 900명에게 소정의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아울러 1~10위로 선정된 정책 추진 부서에 격려 상장과 포상금이 지급된다. 그 외 모든 추진 부서에도 소정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투표결과는 오는 12월 20일에 시민이 선정한 ‘2023년 서울시 10대 뉴스’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원석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올 한 해 서울시는 약자와 동행하고, 서울을 더욱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한 다채로운 정책을 펼쳤다.”며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의 2023년을 시민들과 함께 되돌아보고자 마련한 ‘서울시 10대 뉴스’ 선정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