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도움·업체주도 소형 SAR위성으로 K-스페이스 ‘신호탄’

[중앙뉴스= 박주환 기자] 한화시스템이 자체 제작한 ‘소형 SAR위성’을 정부의 도움을 받아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연내 우주로 발사한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는 기(旣) 확보한 위성기술을 민간기업에 성공적으로 이관해 업체 주도로 위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오며 대한민국의 우주산업이 신속하게 뉴스페이스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한화시스템이 연내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발사할 ‘소형SAR위성’ (제공=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이 연내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발사할 ‘소형SAR위성’ (제공=한화시스템)

이번 위성발사는 민간이 주도해 ‘한국형 뉴스페이스 산업’인 K-스페이스의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소형 SAR위성’은 고해상도 지구관측 위성으로 일반 위성과 달리 탑재체‧본체‧태양전지판이 일체화된 형태다. 발사체에 최대한 많이 실을 수 있도록 설계돼 발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SAR(합성개구레이다, Synthetic Aperture Radar)이란 공중에서 지상 및 해양에 레이다파를 순차적으로 쏜 후 레이다파가 굴곡면에 반사돼 돌아오는 미세한 시간차를 선착순으로 합성해 지상 지형도를 만들어 내는 레이다 시스템이다.

한화시스템은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한 후 자체적으로 보유한 지상관제 센터를 통해 발사위성의 제어 및 실시간 지상 영상을 획득·분석하며 위성 개발·활용에 대한 경험을 쌓아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