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키즈카페‧어린이집‧키움센터가 한 건물에...최장 12년 거주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서울시가 초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 5탄으로 양육 인프라를 갖춘 ‘주거’ 대책을 새롭게 내놓았다.

건축 구상안(양육인프라) (사진=서울시)
건축 구상안(양육인프라) (사진=서울시)

시는 아이 키우기 좋은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을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아이사랑홈을 통해 ‘주거’와 ‘돌봄’이란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겠다는 구상이다.

시가 도입하는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은 아이를 낳아 키우는 동안 최장 12년 간 거주를 보장하고, 소득수준에 따라 주변 시세의 35~90% 수준으로 공급해 부담도 낮춘다. 같은 건물 안에는 서울형 키즈카페, 우리동네 키움센터, 어린이집, 병원 같은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주택 규모는 중형 면적(59·84㎡ 타입)을 중심으로 층간소음을 최소화하도록 한다. 특히 서울형 키즈카페, 우리동네키움센터, 어린이집 등과 함께 보건(병원‧약국 등), 교육(학원 등), 문화‧여가(공연장, 식당 등), 생활지원시설(식당, 슈퍼마켓 등) 등 입주민과 아이를 키우는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조성한다.

주택규모와 입지요건 등에 따라 ①복합문화형 ②지역거점형 ③지역사회통합형, 세 가지 유형으로 추진된다. 이르면 '25년 착공해 '27년부터 차례로 선보일 계획으로,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건립해 공급한다. 

먼저 ‘복합문화형’은 세 유형 중 가장 큰 규모로, 300세대 이상 주택과 함께 양육 인프라와 박물관, 도서관, 극장 같은 복합문화시설이 대규모로 함께 조성된다. 지하철 2‧5호선 영등포구청역에서 200m 거리에 위치한 ‘당산공영주차장’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다. '지하 4층~16층, 총 380세대 규모로  59㎡와 84㎡ 두 가지 타입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전체 사업면적은 약 75,000㎡(지상 약 50,000㎡, 지하 약 25,000㎡) 규모로 조성된다. '26년 착공해 '28년 입주를 목표로 한다.

‘지역거점형’은 100세대 이상 주택과 함께 일상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입주민뿐 아니라 인근 지역주민도 함께 이용하는 지역의 거점공간으로 조성된다. 1호 ‘지역거점형’은 금천구 시흥동 소재 ‘남부여성발전센터’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며 '26년 착공을 목표로 한다.

‘지역사회통합형’은 세 유형 중 가장 작은 규모로(100세대 미만), 어린이집이나 주차장 등 기존 지역자원을 활용해서 시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입지에 조성 가능한 모델이다. 1호 ‘지역사회통합형’은 동대문구립 햇살어린이집 부지(동대문구 용두동)를 활용해 조성할 계획으로, '25년 착공해 '27년 준공할 예정이다.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의 입주자격은 무주택자이면서 ‘공공주택 입주조건’에 따른 소득기준을 적용, 일정 물량은 소득기준을 완화해서 진입장벽을 낮출 계획이다. 거주기간은 자녀 수에 따라 차등 적용(12세 이하 자녀 수 1명일 경우 6년, 2명 이상은 12년)하고, 태아를 포함해서 자녀가 어릴수록, 자녀가 많을수록 높은 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민간에서 공급하는 기존‧신축 아파트 중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갖춘 아파트를 시가 인증하는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 인증제도 내년부터 새롭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으로 인증받은 아파트에는 ▴용적률 인센티브 ▴인증마크 수여 ▴돌봄시설, 양육인프라 설치면적에 대한 용적률 추가 제공 ▴단지 내 어린이집 등에 대한 서울시 육아지원사업(어린이집 프로그램 등)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결혼적령기 청년들이 결혼 후 자녀가 생기면 서울 외 지역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양육자와 아이, 아이 키우는 지역주민까지 모두가 행복한 ‘양육친화주택 아이사랑홈’을 활발히 공급해 서울에서도 자녀를 안정적으로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