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거래 희망 장소’ 순위 공개…1윌는 ‘지하철역’

[중앙뉴스= 신현지 기자] ‘당근’하는 이웃들은 어디서 가장 많이 만날까?

당근이 이용자들의 ‘거래 희망 장소’ 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이웃들이 중고거래로 가장 많이 연결된 장소 15곳을 공개했다. 거래 희망 장소 기능이 도입된 2022년 11월부터 올해 11월까지의 데이터가 종합 분석됐다.

분석 결과 당근 이용자들은 지역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생활권 내 공공장소를 선호했다. 특히 유동인구가 많아 안전하고 이동이 편리한 지하철역을 선택한 비율은 약 3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2위 아파트(24%), 3위 편의점(10%), 4위 학교, 5위 마트, 6위 공원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당근 이웃의 거래 희망 장소 베스트15 (제공=당근)
당근 이웃의 거래 희망 장소 베스트15 (제공=당근)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공공건물 및 시설을 통한 대면 거래를 장려해온 만큼 강남역 10번 출구, ○○동 주민센터 앞, ○○아파트 정문, ○○ 초등학교 앞, ○○사거리 편의점 등 동네 주민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장소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이밖에도 관공서, 도서관, 은행, 정류장, 우체국, 약국 등 지역민만의 랜드마크들도 포함됐다.

연령대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인기 거래 장소 순위가 다른 점도 눈에 띄었다. 먼저 10대는 학교, 도서관 등 학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소를 주로 찾았고 등·하굣길에 접하기 쉬운 버스 정류장도 순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 주로 분포된 20대는 이동이 잦은 만큼 지하철역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특히 전 연령층 중에서 ‘대학교’를 선호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같은 지역 내 학교 학생들간 거래도 매우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30대 이상은 아파트, 지하철 등 전체 연령층에서 선호하는 장소 외에도 연령대별 특징과 밀접한 동네의 다양한 공공장소들을 많이 찾았다. 30대는 관공서나 우체국을, 4050세대는 교회, 병원, 은행, 약국 등에 대한 선호도가 타 연령층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김결 당근 중고거래실 리더는 “순위에 오른 장소들은 모두 동네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이웃 주민이라면 누구나 알 법한 장소”라며 “오랜 시간 이용자 캠페인을 통해 전파해온 결과 공공장소에서의 거래 문화가 완전히 정착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직거래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네 이웃간 더욱 편리한 직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도입된 ‘거래 희망 장소’ 기능은 중고거래 게시글 작성 단계에서 거래 희망 장소를 지도에 표시해 주는 기능이다.

최근에는 중고거래 게시글을 접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거래 장소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세심한 기능도 추가됐다. 내 위치로부터 1km 이내 거래 희망 장소일 경우 ‘200m 근처에서 거래할 수 있어요’와 같은 안내 문구가 표시돼 구매자가 거래 장소까지 걸리는 시간을 미리 가늠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